본문 바로가기

2021/0430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고등어의 효능~ 안녕하세요~율무입니다^^ 오늘은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고등어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고등어는 농어목 고등엇과 바닷 물고기로 크기는 30cm정도하며 최대 50cm까지도 자란다고도 합니다. 눈은 크며 기름진 눈까풀이 잘 발달되어 있으 며 동공부위는 노출되어 두눈 사이는 평편 하고 위턱의 같은 동공의 중앙 아래에 위치 하며 등지느러미는 2개로 멀리 떨어져 있고 몸 등쪽은 암청색을 띠며 중앙에서부터 배 쪽으로 은백색을 띠고 몸등쪽에는 청흑색 의 물결 무늬가 측선에까지 분포합니다. 고등어는 태평양,대서양,인도양의 온대 및 아열대 해역에 널리 분포하며 부어성 어종 으로 표층으로부터 300m이내 중층에서 떼를 지어 서식하고 북반구에 서식하는 종은 수온이 상승하는 여름철에 북쪽으로 이동하고 겨울철에는 남쪽으로 이동하.. 2021. 4. 30.
피로와 숙취해소에 뛰어난 도토리의 효능~ 안녕하세요~율무입니다^^ 오늘은 가을 산에 올라갔을 때 흔히 볼 수 있는 도토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제철이 9~12월인 도토리는 참나무속에 속하는 나무 열매의 총칭으로 종류에는 북 반구의 온대, 난대, 아열대에 걸쳐서 200 여 종이 있으며 우리나라에는 13종의 참 나무속에 있는데 주종을 이루는 것은 신 갈나무에서 열매가 많이 열립니다. 도토리는 견과로서 겉은 단단하고 매끄러 운 껍질이 있고 속은 조각으로 된 1개의 종자가 들어 있으며 모양은 공 모양, 달걀 모 양,타원형 모양 등 크기도 여러가지이며 내부에는 녹말이 들어있는 떡잎이 발달되 어 있어 예로부터 묵을 만들어 먹기도 하 였으며 과피가 단단해서 변형이 안되어 장남감, 장식품이나 염주를 만드는데도 많이 쓰입니다. 도토리는 보이는거에 비해.. 2021. 4. 29.
노화예방과 피로회복에 좋은 오디의 효능~ 안녕하세요~율무입니다^^ 오늘은 새콤달콤하고 항산화 성분이 풍부한 오디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00g당 50kcal의 오디는 뽕나무에서 열리는 열매로 제철은 5~6월이며 '상실', '오들개'라고도 합니다. 지름은 약2cm로서 처음에는 녹색이다가 검은 빛을 띤 자주색으로 익으며서 즙이 풍 부해지며 맛은 당분이 들어있어 새콤달콤 하고 신선한 향이 납니다. 뽕나무는 세계에 30여 종이 있고 우리나라 에는 산뽕 나무, 들뽕 나무, 몽고 뽕나무등이 있으며 누에를 키우기 위한 재배종을 많 이 심는데 뽕나무 잎은 누에의 먹이로 이용이 됩니다. 뽕나무는 예로부터 밭, 둑이나 산골짜기에 많이 심었고 한국과 중국에서 주로 재배가 되며 날로 먹거나 술또는 주스를 담궈서 먹는데 오디술은 예로부터 상심주, 선인주 라고 하여 .. 2021. 4. 28.
암예방과 피부노화 예방에 좋은 참나물의 효능~ 안녕하세요~율무입니다^^ 오늘은 비타민A가 매우 풍부한 산나물. 참나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미나리과 여러해살이풀인 참나물의 제철은 8~9월로 숲 속에서 자라며 줄기 높이는 50~80cm 자라고 털이 없으며 특유의 향이 납니다. 잎은 어긋나고 잎자루 밑부분이 넓어져서 줄기를 감싸며 잎자루는 밑에서는 길지만 위로 가면서 점점 짧아지고 잎은 3개의 작 은잎으로 되어 있으며 달걀 모양으로 끝이 뾰족하고 밑은 가장 자리에 톱니의 모양을 가지며 샐러리와 미나리를 합친 향이 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참나물은 북반구와 남아프리카에는 수십 종이 있지만 우리나라에서는 참나물, 노루 참나물, 가는 참나물 등 3종이 있습니다. 참나물은 말려서 묵은 나물로 먹기도 하고 주로 생채로 활용하며 상쾌하면 서 독특한 향기가 .. 2021. 4. 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