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율무의 생활 지식

귀에 물이 들어갔을때 빼는 방법

by 율무시스 2022. 7. 19.
반응형

안녕하세요~율무입니다.

오늘은 귀에 물이 들어갔을 때 빼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여름만 되면 물놀이를 한 후 귀에 물이 들어가서 빠지지 않는다고 호소하는 환자들이 적지 않은데 실제로 이비인후과에 가보면 귀에 물이 들어있는 경우는 거의 없으며 오히려 단순히 귀에 귀지가 충만하거나 이관 협착증, 이관 개방증 등의 귀와 코를 연결하는 이관 기능의 이상, 저음부의 청력의 저하가 일어나면서 귀가 먹먹하고 이명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반응형

귀는 물이 들어가기 어려운 구조로 되어 있어 만일 물이 들어가 버렸다 해도물이라면 바로 마르고 일순 막을 친 것처럼 되고폐색감이 느껴질 뿐 실제로 귀에 물이 들어간 것이라면 길어도 몇 시간이므로방치하고 있으면 자연히 낫지만 반대로, 물이 들어간 느낌이 다음날도 있거나, 1주일간 물이 빠지지 않거나 귀가 막힌 느낌과 폐색감, 막을 친 느낌, 등  하는 경우, 물이 원인이 아닐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이비인후과에 방문하여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귀에 물이 들어갔을때 빼는 방법]

1. 휴지 활용

만약 귀에 물이 들어가 먹먹하고 답답하다면 휴지를 얇게 돌돌 말아 천천히 귀에 넣어 물기를 제거해주시되 흡수율이 낮고 단단한 면봉은 사용하지 않습니다. 면봉은 단단하여 귀에 손상을 주어 염증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흡수율이 높은 휴지를 활용하시는 게 좋습니다.

 

 

2. 진공 상태 만들기

 

 귀에 물이 들어갔을 때 귀 안을 진공상태로 만들면서 흡입력을 이용해 귀 안에 있는 물을 빼는 방법으로 우선 물이 들어간 귀를 수평으로 만들고 고개를 90도로 숙여준 다음 손바닥으로 물이 들어간 귀를 눌러준 후 귀안이 진공상태가 되었을 때 손을 떼면 흡입력으로 이용해 귀안에 있는 물을 제거합니다.

 

 

3. 발살바법

비행기에서 막힌 귀를 뚫어줄 때 사용하는 발살바법은 귀에 물이 들어갔을 때도 활용할 수 있는데 우선 엄지와 검지로 코를 막고 입속에 공기를 잔뜩 머금어서 볼이 빵빵해지도록 만들고 있는 힘을 다해서 콧속 뒤로 바람을 불어넣는 방법으로 귀가 뻥 뚫리는 소리가 나면서 이관이 열리게 되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단, ​발살바법을 할 때 주의해야 할 사항은 볼과 입의 힘으로만 공기를 불어넣어야 하며 가슴이나 배의 힘으로 불면 효과가 없고 가끔 이관이 선천적으로 좁거나 감기로 인한 염증으로 인해 부어있는 경우 발살바법이 잘 통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4. 선풍기나 드라이기 활용

귀에 물이 들어갔을 때 적절한 바람 세기를 사용하여 건조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헤어 드라이기나 선풍기를 이용하여  귓속이 건조해지지 않게 냉풍으로 한 다음 약한 바람으로 말려 주셔야 합니다.

 

 

5. 알코올과 식초 활용

귀에 물이 들어갔을 때 알코올을 이용하면 귀안에 물기 제거와 박테리아의 증식을 막아 감염을 방지할 수 있으며 식초는 물에 갇힌 귀지 제거에 효과적으로 알코올과 식초를 5:5로 혼합한 다음 3~4 방울을 귀에 적셔준 후 부드럽게 바깥쪽을 문질러 주고 30초 정도 후에 머리를 옆으로 기울이면 용액이 밖으로 나오면서 물기도 제거가 됩니다. 단, 외이도염이나 고막 천공 등 귓속에 상처가 있는 분들은 사용하지 않는 게 좋습니다. 

 

 

6. 과산화수소 활용

과산화수소는 잔해, 귀지, 박테리아와 귀에서 갇힌 물기 제거에 효과적으로 과산화수소 3~4 방울을 귀에 2~3분 넣고 기다린 후 물이 들어간 귀 쪽을 아래로 기울이면 귀안에 유기물이 빠져나오면서 물기도 함께 제거가 됩니다. 단, 외이도 감염이나 천공된 고막 등 귀에 상처가 있을 경우에는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7. 따뜻한 수건 활용

귀에 물이 들어갔을 때 수건을 따뜻한 물로 적신 뒤 귀를 찜질하게 되면 귓속이 따뜻해지면서 외이도가 이완되고 넓어지게 되는데 이때 고개를 반대 방향으로 숙이면 귀에 들어간 물이 빠져나오게 됩니다.

 

 

8. 물이 들어간 귀 쪽으로 숙이기 

귀에 물이 들어가 먹먹하다면 물이 들어간 귀가 아래쪽으로 향하게 하여 중력으로 인해 자연스럽게 빠지게 하는 방법으로 누워서 귓구멍과 바닥이 90도가 되게 하거나 머리를 한쪽으로 약간 기울이고 머리를 살짝 흔드는 등 손으로 반대쪽을 두드려 귀에서 물이 자연스럽게 빠져나오게 되면서 귀안의 소량의 물기는 체온에 의해 증발하게 됩니다.

 

 

9. 껌 씹기

귀에 물이 들어갔을 때 빼 껌을 씹는 방법도 귀안의 물기 제거에 좋은 방법으로 껌을 씹게 되면 귀 근처의 턱뼈까지 움직이게 하여 이관을 자극해 귀안에 물이 나오게 되는데 이때 머리를 기울이고 씹는 동작을 취하면 귀안에 물기 제거에 더 효과적입니다.

 

물놀이하기 좋은 여름입니다. 모두 물놀이 사고와 질병에 노출되지 않도록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 눈에 본드와 같은 이물질이 들어갔을때 응급처치 방법

 

지금까지 귀에 물이 들어갔을 때 빼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