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율무입니다.
오늘은 심한 어지럼증이 나타나는 전정 신경염 증상과 원인 치료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전정 신경염이란 전정신경에 발생한 염증으로 인해 심한 어지럼증과 구역, 구토가 주된 증상인 염증성 질환으로 길게는 하루 이상 지속되거나 이후에도 수일간 회전성 어지럼증이 지속되고, 정상 쪽을 향하는 눈 떨림이 발생하여 안진의 급속 성분 방향을 따라 세상이 도는 것 같은 어지럼증을 느끼게 되고, 구역과 구토가 나타나는 등 비교적 젊은 연령대인 30~50대에 나타나며 지역에 따라 다르지만 겨울, 봄 또는 초여름처럼 기온 변화가 심한 계절에 상기도 감염과 함께 일정 지역에서 산발적이거나 유행성으로도 발병할 수 있습니다.
[전정 신경염 증상과 원인 치료방법]
1) 전정 신경염 원인
전정신경염의 원인을 단적으로 지적하기는 어려우며 바이러스 감염에 의한 일차적 구심성 신경 또는 전정 신경절의 직접 변성이나 전전 정동맥의 허혈 등과 같은 가설이 제시되고 있으나, 잠복 바이러스의 재활성화에 의한 이차적인 면역반응에 의한 변성일 가능성이 높다고 봅니다.
- 진정 기관에 바이러스 등에 감염이 발생한 경우.
- 상기도 감염 병력이 있고 자주 발병하는 경우.
- 수면 부족이나 스트레스 등으로 인해 면역력이 떨어진 경우.
- 진정 신경에 혈액 공급이 원활하지 않을 경우.
2) 전정 신경염 증상
전정 신경염은 심한 어지럼증과 구역, 구토가 자연적으로 발생하여 수시간 동안 또는 길게 하루 이상 지속되는 것이 특징으로 이후에도 수일간 회전성 어지럼증이 지속되고, 정상 쪽을 향하는 눈 떨림이 발생하여 안진의 급속 성분 방향을 따라 세상이 도는 것 같은 어지럼증을 느끼게 되며 대개 1~2일 이내에 증상이 뚜렷하게 경감되지만 수일이 지난 후에도 머리를 빠르게 움직이는 경우에는 일시적으로 어지럼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새벽에 어지러워서 잠에서 깨어나게 됩니다.
- 어지럼증이 심하고 하루 종일 지속됩니다.
- 구역질이 나고 식은땀이 흐르게 됩니다.
- 몸이 자꾸 한쪽으로 기울어지게 됩니다.
드물게 이명이나 귀 충만감 등이 동반되지만 난청과 같은 청력장애나 편측마비, 발음장애, 안면마비, 감각장애, 의식 변화 등은 동반되지 않습니다.
3) 전정 신경염 치료방법
아쉽게도 전정 신경염의 예방법이나 식이요법은 특별히 없으며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증상이 완화되는 양성의 질환으로 병리기 전이 불분명하므로 원인 치료보다는 어지럼증과 자율신경계 증상의 경감을 위한 약물 치료와 재활운동치료를 시행하게 됩니다.
1. 약물치료
약물 치료는 급성기 치료로 어지럼증이 발생했을 때 증상을 완화해 주는 약물치료를 시행하는데 단, 약물치료는 오랜 기간 사용하면 의존도가 높아지고 보상작용을 막기 때문에 가능한 약물을 빨리 끊는 것이 좋습니다.
2. 재활운동치료
재활운동치료는 전정 기능을 회복시키고 전정 신경염 증상 완화 운동을 시행하게 됩니다.
- 안구 재활운동 : 펜이나 초점을 맞출 수 있는 물건 준비한 후 얼굴은 고정시켜 놓고 펜을 움직여 눈만 상하좌우로 따라 움직이며 반대로 펜을 고정시키고 고개를 상 하 좌우로 따라가고 눈높이에서 손으로 들어오는 공을 한 손에서 다른 손으로 던져 받는데 시선은 공에 고정합니다.
- 목 운동 : 눈을 뜬 채로 머리를 앞으로 숙였다가 뒤로 젖히는 동작과 함께 좌우로 돌린 동작을 하며 어지럼증이 약하다 싶을 때는 좀 더 빠르게 시행합니다.
- 다리 운동 : 눈은 정면을 바라보면서 평평한 바닥에서 앞뒤로 5걸음씩 10회 걸으며 푹신한 이불 위에서도 해보고 한 곳을 바라보면서 하체는 움직이지 않고 상체만 좌우로 굽히는 동작도 시행해 봅니다.
전정 신경염은 정확한 진단이 내려지고 빠른 시간에 재활운동을 시작한다면 회복이 빠르고 예후가 좋은 편으로 증상이 나타난다면 꾸준한 재활운동으로 증상을 개선하시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심한 어지럼증이 나타나는 전정 신경염 증상과 원인 치료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즐거운 하루 되십시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