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율무의 건강 지식

작은 종기 같은 피지낭종 원인과 증상 치료방법

by 율무시스 2022. 5. 16.
반응형

안녕하세요~율무입니다.

오늘은 작은 종기 같은 피지낭종 원인과 증상 치료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피부 진피층에 주로 다발성으로 나타나며 피지선 소엽을 포함한 낭종 질환으로 피지들이 제대로 배출되지 못하고 쌓이게 되면서 불룩한 정도에 따라 단단하면서 묵직한 느낌이고 꼬릿 꼬릿 한 냄새가 나는 지방종이 지방 조직이 있는 목, 등, 팔, 다리, 얼굴 등 전신의 피부 아래에 주로 생기게 되는데 손으로 짜면 피지 덩어리가 나올 거 같지만 절대 쉽게 짜지지 않는 특징으로 짜낼 수 없을 만큼 깊은 곳에 자라 아무리 짜도 나오지 않는다면 이때 피지낭종을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피지낭종 원인과 증상 치료방법]

 

1) 피지낭종 원인

피지낭종은 피부 표면 피지가 밖으로 나오지 못해 모낭에 염증이 생겼을 때 나타나는 양성 종양으로 피지샘이 묵은 각질, 외부 오염 물질 등으로 막히면서 피지가 안으로 자리 잡혀 발생하며 지방종과도 비슷한 형태로 구분이 쉽지는 않은 듯유전적인 원인도 있다고 하지만 정확한 원인에 대해서는 아직까지 보고되지 않고 있습니다.

 

1. 가족력과 관련이 있는 경우.

2. 위생관리에 문제가 있는 경우.

3. 노폐물이 제대로 배출되지 않을 경우. 생기기도 합니다.

 

 

 

2) 피지낭종 증상 

별다른 증상이 없이 다수의 매끄럽고 단단한 피부 병변이 주로 가슴에 생기며 배, 윗 팔, 겨드랑이, 음낭 등에 생길 수 있으며 크기는 대부분 2-6 mm 정도로 작으나 2-3 cm 정도로 커질수도 있는 등 안에는 노란색의 기름기 있는 크림 같은 내용물이 차 있습니다.

 

1. 초기에는 단단한 혹 같은 것이 만져지기도 하면서 부어오르기도 합니다.

2. 만져보면 딱딱하고 하얀 피지들이 나올 수 있으며 통증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3. 손으로 짜면 찌지직 또는 부드득하는 소리가 나고, 꼬릿한 냄새가 납니다.

4. 주변이 빨갛게 되거나 산화되어 검은 점처럼 변하기도 하며, 발열이 생기기도 합니다.

5. 균에 감염되면 노란색 또는 녹색의 고름이 나오기도 합니다.

6. 겨드랑이나 귓볼, 엉덩이, 목, 턱, 볼, 두피 등 전신에 생길 수 있습니다.

 

 

 

 

 

3) 피지낭종 치료방법

피지낭종은 특별한 예방법이 없기 때문에 병변을 완전히 수술적으로 절제해주는 것이 가장 좋으며 병변이 많을 경우 피부를 일부 절개한 후 내용물을 배출하는 방식인 전기소작술, 레이저, 냉동치료 등으로 제거하는 방법과 병변을 치료할 수는 없으나 병변을 일시적으로 작게 만들어주거나 염증을 완화시키는 데 도움을 주는 경구 레티노이드 시술을 사용하고 염증성 병변에 따라 스테로이드 병변 내 주사나 경구 항생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피지낭종은 보통의 경우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레 크기가 줄어들면서 회복되는 경향을 보이지만 다음에 또 재발할 가능성이 높아 부풀어 오른 낭종이 가라앉는다 하더라도 병원에 방문해 꼭 진단받아 보셔야 합니다.

 

 

지금까지 작은 종기 같은 피지낭종 원인과 증상 치료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즐거운 하루 되십시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