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율무의 생활 지식

2024년 연말정산 완벽 가이드, 환급금 받는 방법 총정리

by 율무시스 2024. 12. 4.
반응형

연말정산은 1년 동안 납부한 소득세를 정산해 초과 납부한 세금을 환급받거나 부족분을 납부하는 절차입니다. 흔히 "제13의 월급"이라고 불리는 환급금을 받기 위해서는 꼼꼼한 준비가 필요합니다. 2024년 연말정산 환급금 받는 방법과 절세 팁을 총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연말정산 환급금 받는 방법

 

1. 연말정산 미리 보기 서비스 활용하기

연말정산은 '국세청 홈택스'에서 제공하는 '연말정산 미리 보기' 서비스를 통해 1년간의 결제 수단 사용 내역과 소득 공제 상황을 미리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홈택스 연말정산 미리 보기 바로가기" 이 서비스를 활용하면 예상 환급금과 추가로 공제받을 수 있는 항목들을 파악할 수 있어 매우 유용합니다.

 

예를 들어, 2023년에는 7월부터 연말까지 대중교통 사용분의 소득 공제율이 기존 40%에서 80%로 상향되었습니다. 또한, 공연, 도서, 박물관, 미술관, 영화 관람료에 대한 소득공제도 확대되었습니다. 특히 총급여가 7천만 원 이하인 경우에는 소득공제 혜택이 더욱 커지므로 꼼꼼히 확인 후 환급금을 신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연말정산 미리 보기 서비스를 통해 연간 소비 내역을 한눈에 확인하고, 공제 대상 항목을 놓치지 않고 챙기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렇게 하면 연말정산 시 추가 자료를 준비하는 수고를 덜 수 있으며, 보다 정확한 환급 예상을 할 수 있습니다. 미리 예상 환급금을 파악하면 재정 계획을 세우는 데도 큰 도움이 됩니다.

 

구분 공제율
신용카드 15%
현금영수증, 체크카드 30%
도서, 공연, 미술관 등 (총 급여 7천만 원 이하 급여소득자만 적용) 30%
전통시장 40%
대중교통 (1.1. ~ 6.30.) 40%
대중교통 (7.1. ~ 12.31.) 80%

 

※ 위 표에서 볼 수 있듯이, 각 항목에 따라 공제율이 다르므로 자신의 소비 패턴에 맞춰 소득공제를 최대한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대중교통 공제율은 하반기에 크게 상향되었으므로 이를 잘 활용하면 큰 절세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2. 연말정산 신용카드 공제 한도 및 절세 방법

연말정산에서 신용카드 사용 내역은 중요한 공제 대상입니다. 신용카드와 체크카드, 현금영수증을 적절히 사용하면 공제 한도를 최대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1) 공제 대상

총급여액의 25%를 초과하여 신용카드 등으로 사용한 금액이 공제 대상입니다. 중요한 점은 이 25%를 넘어선 이후의 소비액에 대해서만 공제가 적용된다는 것입니다.

 

2) 공제율

총급여의 25%까지는 신용카드 사용 시 혜택이 많기 때문에 사용하시다가, 그 이상은 소득공제율이 높은 체크카드나 현금영수증을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신용카드는 15%, 체크카드와 현금영수증은 30%의 공제율을 제공하므로, 소득공제 혜택을 최대화하려면 공제율이 높은 수단으로 소비를 전환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3) 공제 한도

근로소득 총급여가 7,000만 원 이하인 경우 최대 300만 원까지 공제가 가능합니다. 맞벌이 부부라면 공제 한도가 초과되지 않은 카드부터 사용하는 것도 좋은 절세 방법입니다. 공제 한도는 총급여에 따라 달라지므로, 이를 잘 확인하고 최적의 소비 전략을 세워야 합니다.

 

공제한도 총급여 7천만 원 이하 7천만 원~1.2억 원 1.2억 원 초과
기본공제한도 Min(총급여 X 20%, 300만 원) 250만 원 200만 원
추가공제한도 전통시장 100만 원 100만 원 100만 원
  대중교통 100만 원 100만 원 100만 원
  도서, 공연 등 (총급여 7천만 원 이하 급여소득자만) 100만 원 - -

 

만약, 총급여가 6,000만 원이고 신용카드 사용액이 5,000만 원이라면, 총급여의 25%인 1,500만 원을 초과한 금액인 3,500만 원에 대해 소득 공제가 가능합니다. 이 경우 신용카드는 15%, 체크카드는 30%의 공제율이 적용됩니다. 따라서 신용카드 사용 한도를 다 채운 후 체크카드나 현금영수증을 활용하는 것이 절세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맞벌이 부부의 경우 각자 공제한도를 따로 적용받을 수 있으므로, 부부간 신용카드 사용 비율을 잘 조절하여 최대의 공제 혜택을 누리는 것이 좋습니다.

 

 

3. 소득공제 제외 항목

소득공제에서 제외되는 항목도 반드시 알아두어야 합니다. 보험료, 교육비, 국세, 지방세, 전기세, 수도세, 가스요금, 전화요금, 아파트 관리비, 고속도로 통행료, 상품권 구입비 등은 소득 공제에서 제외됩니다. 이 항목들은 공제 대상이 아니므로, 해당 항목에 대한 지출을 과도하게 하면 절세에 도움이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소득공제를 받을 수 없는 항목은 지출을 최소화하고, 공제 가능한 항목으로 지출을 전환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보험료나 국세 등 필수적인 지출은 어쩔 수 없지만, 다른 소비를 할 때에는 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는 방법을 고려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4.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 방법

'국세청 홈택스' 또는 '손택스' 앱을 통해 환급금을 간편하게 조회할 수 있습니다.

 

홈택스 바로가기 홈택스에 로그인하여 '조회/발급' 메뉴에서 '연말정산 미리 보기'를 클릭하고, 소득 공제액 계산기를 통해 예상 환급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부양가족의 신용카드 사용 내역을 입력하고, 예상 소비액 등을 입력하여 최종적인 환급 예상 세액을 확인해 보세요.

 

환급금 조회는 빠르고 간단하게 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미리 환급 여부를 알 수 있습니다. 환급금이 예상보다 많다면 이는 추가적인 자금 계획을 세우는 데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예상되는 추가 납부 금액도 미리 확인할 수 있어 재정 계획을 세우는 데 매우 유리합니다. 환급금이 많을 경우 이를 활용해 저축하거나 다음 해 지출 계획을 조정할 수도 있습니다.

 

 

5. 절세를 위한 추가 팁

연말정산에서 절세를 위해서는 몇 가지 추가적인 팁을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1) 맞벌이 부부의 경우

  • 부부간 공제항목을 잘 배분하여 최적의 절세 효과를 도모하세요. 부부 중 한 명이 소득이 높고 다른 한 명이 낮은 경우, 소득이 높은 쪽에서 공제를 많이 가져가는 것이 유리할 수 있습니다.
  • 소득공제 한도를 초과하지 않도록 조절하여 공제를 최적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공제율 높은 항목 집중 사용

  • 신용카드 소득공제 한도를 채운 뒤에는 공제율이 높은 체크카드나 현금영수증을 사용해 절세 혜택을 극대화하세요.
  • 공제 한도를 최대한 활용한 후에는, 남은 지출에 대해서는 공제율이 더 높은 항목으로 소비를 전환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예를 들어, 전통시장이나 대중교통을 많이 이용하여 추가 공제 혜택을 받으세요.

 

3) 기부금 공제

  • 기부금에 대한 세액 공제가 5%로 확대되었으며, 1,000만 원 이하의 기부금은 20%, 그 이상은 35%로 공제가 가능하니, 기부금 공제를 잘 활용해 보세요.
  • 특히 연말에 기부 활동을 통해 추가적인 공제를 받을 수 있으므로, 이 기회를 잘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부는 공제 혜택뿐 아니라 사회적 기여라는 점에서도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옵니다.

 

연말정산의 세부적인 내용과 바뀐 규정에 대한 최신 정보를 항상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법 개정에 따라 공제 항목이나 공제율이 바뀔 수 있으므로, 최신 정보를 홈택스나 국세청 홈페이지에서 참고해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관련 교육이나 웨비나에 참여해 최신 정보를 얻는 것을 권장합니다. 국세청 연말정산 교육 정보 이를 통해 더욱 효과적으로 절세 전략을 세울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