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율무의 건강한 음식 정보

다이어트엔 바나나~ 바나나의 효능

by 율무시스 2021. 3. 29.
반응형

 

 


안녕하세요~율무입니다^^

요즘 살이 많이 올라와서 식단관리 좀

할까 생각하다가 문득 바나나가 떠오르

네요. 그래서오늘은 바나나에 대해

알아볼까합니다^^


파초과의 바나나는 바나나 나무의 열매

로 100g당 93kcal이며 말린 바나나는

생바나나보다 100g당 283kcal로 열량

이 높습니다.

바나나의 원산지는 열대 아시아이며 전

세계 생산량의 40%을 차지하며 가장

많이 소비되지만 온대 지방에서도 기호

도나 영양가 때문에 1년내내 소비되는

바나나는 열대에서 아열대의 10°c이상

되는 지방에서 재배되며 땅이 깊고 부드

러우면서 물이 잘빠지는 곳에서 잘자라며

심은후 1년이 지나면 꽃이피고 열매을

맺기 시작합니다.

반응형

우리나라는 1980년대부터 제주도등지

에서 재배되기 시작했습니다.

바나나의 품종은 500가지가 있으며 열매

는 나무 하나당 몇개에서 200개이상까지

열리며 과육은 흰색에 가깝고 살이 통통

하여 익으면 단맛이 나며 바나나의 펙틴

이라는 성분은 식감이 쫀득하고 부드럽

게 하고 사과산도 들어있어 생으로 먹을때

청량감을 느낄수 있습니다.

익은 바나나의 과육은 약70%가 수분이고

탄수화물27.1% 단백질1.2% 지방0.3%

섬유소0.5% 회분0.9% 성분이 들어

있습니다.

미국의 식품 건강 전문 웹 Eat this,

Not that!'따르면 바나나는 납작한 배

를 만드는 효과적이다'라고 할정도로

다이어트시 도움이됩니다.



바나나의 효능


<혈관 건강>

바나나는 칼륨이 사과의 4배로 100g당

380mg로 풍부하며 하루칼륨 권장량의

10%를 차지할정도로 함유량이 높으며

식이섬유질도 풍부하여 혈관의 나트륨의

배출을 도우며 혈압도 조절하며 나쁜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낮춰주며 혈당도

조절해주어 고혈압,동맥경화등 혈관질

환 예방과 당뇨에도 도움을 줍니다.

 



<천식,뼈 건강>

바나나의 황산화제(산화를 방지하는 물질)

와 칼륨이 천식의 발병률을 낮춰주며

풍부한 칼륨은 칼슘의 흡수를 도와 골다

공증등 뼈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다이어트>

바나나의 식이섬유질은 포만감은 오래

유지시켜주며 칼로리도 낮아 체중감소에

도움을 주며 '익기전 바나나'는 느리게

소화되는 저항성 녹말이 풍부해 장에 사

는 유익균의 먹이가 되어 식욕억제에 도

움이됩니다.

단,덜익은 바나나를 과다섭취시 변비가

생길수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한연구 결과에 따르면 하루에 섭취하는

탄수화물 5%만 저항성 녹말 공급식품

으로 대체해도 식후 지방연소를 23%

증가시킬수 있다고 합니다.

 



<장 건강>

바나나는 장내 유익균의 먹이가 되는

'프리바이오틱스'가 풍부하여 가스가

찬듯 더부룩한 증상 해소에 도움을 주

며 미네랄과 섬유질이 풍부해 소화기관

을 자극하여 에너지의 생산도 빠르게

공급하여 운동선수의 빠른 에너지 공급

과 장운동을 활성화 시켜 변비에도

효과적입니다.


 

 

 


<항암 효과>

바나나의 단백질인 렉틴(탄수화물과

결합하는 단백질로서 특정 당분자를

인식하고 특이적으로 결합하는 성질을

가지며 특정세포의 응집이나 당포함체

의 침전을 일으키는 성분)와 비타민C가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하여 자유라디칼

의 축적과 세포손상을 억제하여 백혈병

세포의 예방과 각종 암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피부 건강>

바나나의 항산화물질인 비타민과 무기질

이 세포의 손상을 줄여주고 세포의 재생

에 도움을주어 노화예방에 효과적입니다

 



<신장 결석>

바나나는 미네랄과 칼륨이 풍부하여

신경전달 세포를 활성화하여 심장박동등

일정하게 유지시켜주고 노화로 인한 신장

결석의 위험을 낮춰줍니다

 



<스트레스 완화>

바나나의 트립토판 성분이 세로토닌

(행복 호르몬)이라는 신경전달 물질의 원

료로 뇌로 신경 안정작용을 하여 근육의

긴장을 풀어주어 안정감을 주고 몸을

편안하게 하여 행복감을 주어 스트레스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ps~

바나나가 숙성되어 껍질에 슈가스팟이라

는 검은점들이 40%정도 생길때 영양성분

이 가장 풍부합니다.

검은점이 생겼다고 버리지 마시고 드셔도

됩니다.

 


여기까지 바나나에 대해 알아보았구요.

요즘 바나나는 저렴하고 접하기 쉬우니

다이어트시 활용하셔도 나쁘지 않을꺼

같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