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율무입니다.
오늘은 면역력과 성장발달에 필수적인 아연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연은 세포 성장, 생식 기능 성숙, 면역 등 체내의 여러 가지 작용에 필수적인 미량 무기질로서 우리 몸에 약 1.5∼2.5g 함유되어 있으며, 그중 약 60%는 근육에, 나머지는 골격 등에 분포되어 있으며 지방세포로 포도당이 유입되는 것을 조절하는 인슐린 작용과 성장 호르몬, 성 호르몬, 갑상선 호르몬, 프로락틴 등의 호르몬 활성에도 도움을 주고 핵산 DNA와 RNA의 합성에 관여하여 세포의 분화, 증식 및 유전자 발현 과정에서 필수적인 역할을 하여 성장, 조직 및 골격 형성, 생식, 면역 기능 등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관여를 합니다.
아연 효능
1. 성장 발달
아연은 구연산 생성을 증가시켜 콜라겐과 DNA 합성 등 기능유지와 세포 분열에 도움을 주어 뼈가 생성되고 유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2. 암 예방
아연은 면역 기능을 원활하게 하고 세포 복제를 돕는 중요한 역할로 종양 생성 및 유해한 세포를 제거하여 암 발생 위험을 낮추는데 도움을 줍니다.
3. 상처 회복
아연은 DNA와 RNA 등과 같은 핵산 합성에 관여하여 콜라겐 합성을 도와 신체에 발생한 상처를 빠르게 회복해주는 효과적입니다.
4. 면역력 향상
아연은 세포 구성과 단백질 세포 생성에 도움을 주어 T세포와 대식세포의 기능을 더욱 촉진시켜 외부에서 유입되는 바이러스가 복제되는 것을 억제하여 면역 세포의 성장을 활성화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5. 항산화 효과
아연은 신체의 다양한 부위의 대사에 관여하고 단백질을 합성하면서 효소의 기능에도 작용하여 신진대사를 촉진하는데 도움을 주어 세포의 성장을 돕고 유해한 세포의 생성을 억제하는 항산화 작용을 가지고 있습니다.
6. 탈모 예방
아연은 체내의 세포와 조직의 신진대사를 촉진시켜 비타민C와 함께 콜라겐 합성을 도와 모발이 가늘어지는 노화를 늦춰주는 등 탈모를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7. 혈당 조절
아연은 인슐린을 저장하거나 인슐린의 분비하는 것을 조절하여 당뇨병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8. 감각 기능 향상
아연이 체내에 부족하게 되면, 미각이나 후각, 시각과 같은 모든 감각의 기능 저하 문제가 생겨 냄새를 맡지 못하거나 신경이 예민해지며 시력이 저하될 수 있으니 주기적으로 적정량을 섭취하셔야 합니다.
9. 눈 건강
아연은 시력 보호에 좋은 영양소인 비타민 A의 흡수를 도와 시력이 저하되는 것을 미연에 예방하며 눈의 노화로 인한 황반 색소의 밀도를 유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10. 남성 건강
적정량의 아연 섭취는 발기 부전 개선에 도움을 주며 전립선암의 위험을 증가시키는 테스토스테론의 파생물 생성을 막아 전립선암의 발병률을 낮춰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아연 부작용
아연 결핍
심한 아연 결핍증이 나타나는 경우는 드물고 중등도 아연 결핍은 당뇨병 환자에게 흔하게 나타나며 아연 결핍증을 유발하는 요인에는 아연 함량이 낮은 식품을 섭취하여 섭취량 부족에 의한 것과 소화기능 저하에 따른 아연의 흡수 감소 및 수술, 화상, 임신, 수유, 악성종양 등으로 아연의 필요량이 증가한 경우 등으로 바이러스, 세균, 진균, 기생충 등 다양한 병원체에 대한 면역력이 저하되어 감기 등 감염성 질환에 쉽게 노출되며 위장관이나 폐조직 내막의 손상이 흔하게 나타나고 식욕 감퇴, 성장 지연, 피부 변화, 면역 기능 저하, 만성 또는 급성 설사를 유발하기 때문에 설사를 통해 체내 아연이 계속 결핍되면서 악순환이 반복될 수 있는 등이 심각한 아연 결핍 시에는 성선기능 저하증(고환 또는 난소로부터 성호르몬이 충분히 분비되지 않는 상태), 왜소증(연령에 맞는 신체의 크기를 볼 수 없는 매우 작은 상태)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아연 과잉 섭취
아연 권장량의 20배 이상(1일 100∼300㎎)을 장기간 복용하면 구리 및 철 영양 상태 저하로 면역 능력 손상, HDL (좋은) 콜레스테롤 저하 등을 유발하며 급성 아연 중독은 오염된 음료수나 음식을 섭취한 결과로 복통, 설사, 구역, 구토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아연이 풍부한 음식
우유(200㎖/0.8㎎), 두유 200㎖/0.46㎎), 굴 생 것 (100g/13.2㎎), 쇠고기 구운 것 (100g/7.2㎎), 키조개 (100g/4.3㎎), 달걀노른자 (100g/4.2㎎), 닭 간 (100g/ 3.3㎎) , 게 (100g/1.55㎎), 새우 (100g/1.56㎎), 잣 (100g/4.28㎎), 호두 (100g/3.09㎎), 아몬드 (100g/2.92㎎), 땅콩 (100g/3.31㎎)
아연 하루 섭취량
한국인 영양섭취 기준에서 성인의 아연 권장섭취량은 남자는 8∼10㎎, 여자는 7∼8㎎으로 연령이 증가할수록 감소하며 세계 보건기구(WHO)에서 제안한 아연의 상한 섭취량은 성인 남자 45㎎, 성인 여자 35㎎으로 규정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면역력과 성장발달에 필수적인 아연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즐거운 하루 되십시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