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절 음식 동그랑땡 및 고추전, 깻잎 전 맛있게 만드는 법
다가오는 추석이나 설날 같은 명절에는 우리 조상들을 위해 갖가지 음식을 차려 조상에게 제사를 올리고 가족과 이웃 간의 정을 나누면서 즐거운 시간을 보내는 날이지만 명절 음식을 처음 만드는 분들에게는 음식이 맛이 있을까?, 간이 셀까? 걱정되기 마련입니다. 오늘은 이러한 분들의 고민을 해결하기 위해서 명절 음식인 동그랑땡 및 고추전, 녹두전, 깻잎 전 맛있게 만들면서 간단하게 만들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동그랑땡 맛있게 만드는 법
평상시에도 흔히 먹을 수 있는 동그랑땡은 밥은 물론 술과도 어울리는 명절날의 단골 음식으로 담백하고 고소하며 부드러운 식감으로 어른, 아이 할 거 없이 누구든 좋아하는 음식 중 하나입니다.
재료 준비
- 갈은 돼지고기 400g, 두부 반모, 양파 중간 사이즈 반 개, 깻잎 10장, 당근 반 개, 표고버섯 두 개, 부침가루, 달걀 2개, 청양 고추 1~2개
- 진간장, 맛술, 참기름, 맛소금, 다진 파 또는 쪽파, 후추, 다진 마늘
동그랑땡 부치기
- 갈은 돼지고기는 맛소금 반 작은 술에 후추를 서너 번 살짝 뿌려 밑간을 해줍니다.
- 색감을 위한 당근과 고소한 향을 내는 깻잎, 식감이 좋은 표고버섯, 느끼한 맛을 잡아주는 청양고추 등 준비한 채소를 채 썰고 그라인더로 갈아 다져줍니다.
- 밑간 한 돼지고기와 다진 채소 등 담백한 맛을 더해주는 두부를 물기가 없도록 키친타월이나 면포 등으로 물기를 빼서 으깨준 후 같이 섞어줍니다.
- 다진 마늘 1큰술과 다진 파 2큰술, 진간장, 1큰술 반, 맛술 2큰술, 참기름 1큰술을 넣어 섞어주며 기호에 따라 후추와 소금으로 간을 더해 주셔도 됩니다.
- 손으로 나머지 재료를 다 조화롭게 섞이도록 조물조물해 주고 동그랑땡 부칠 준비를 합니다.
- 계란은 약간 소금 간을 하여 잘 풀어서 계란 물을 만들어 준비합니다.
- 그다음 동그랑땡에 감칠맛을 더해주는 부침가루를 입혀주되 너무 많으면 살짝 털어 주면서 계란 물에 골고루 묻혀 줍니다. (여기서 동그랑땡에 노란 빛깔만 내고 싶다면 노른자만 사용하시면 됩니다.)
- 팬에 기름을 넉넉히 두르고 동그랑땡이 타지 않게 중 약불로 구워줍니다.
- 동그랑땡 색이 노르스름해지고 눌렀을 때 단단해지면 건져줍니다.
- 싱그러울 경우에는 식초, 간장, 설탕 등을 1:1:1 비율로 섞어 초간장을 만들어 찍어드시면 됩니다.
고추전과 깻잎 전 맛있게 만드는 법
다진 고기를 넣고 부친 고추전과 깻잎 전은 고추전의 아삭한 식감과 담백한 맛은 물론 깻잎 전의 고소하고 담백한 맛으로 명절뿐 아니라 평소에도 술을 부르는 맛으로 인기가 좋은 전이라 할 수 있습니다.
재료 준비
- 아삭이고추, 깻잎, 두부 반모, 다진 소고기나 돼지고기 150g, 당면 100g, 부추( 또는 당근, 버섯, 파, 양파) 100g, 달걀 3개, 전분(부침 가루) 반컵, 맛술, 소금, 식용유
- 굴소스, 다진 마늘, 소금, 달걀, 후추, 참기름, 전분
고추전 부치기
- 먼저 당면을 끓으는 물에 10분 정도 삶아 데친 후 잘게 다져줍니다.
- 부추도 잘게 다져 준 후 물기를 짜서 으깬 두부를 같이 섞어줍니다.
- 섞어 준 재료에 굴소스 1스푼, 다진 마늘 1스푼, 소금 약간, 달걀 1개, 후추 1꼬집, 참기름 1 스푼, 전분 2스푼을 섞어 손으로 조물조물 고기 입자가 곱게 만져질 때까지 치대고 30분 정도 방치합니다.
- 고추는 세로로 반으로 이등분하고 심부분은 티스푼으로 긁어 제거해 줍니다.
- 체에 전분이나 부침 가루 등을 담고 고추와 깻잎 안쪽에 골고루 뿌려줍니다.
- 준비된 고기 소를 고추 안쪽에 빈틈없이 꾹꾹 눌러 채워줍니다.
- 접착이 잘 되도록 다시 전분을 뿌려줍니다.
- 달걀을 그릇에 푼 후 맛술 2스푼, 소금 1꼬집 넣고 골고루 잘 풀어 계란 물을 만든 뒤 고추를 하나씩 담가 푹 묻혀 줍니다.
- 약 중 불에 넉넉하게 기름을 두른 팬에 고추를 하나하나씩 올려주되 고기 소 넣은 부분이 팬 바닥족으로 가게 놓아 익히는 과정에서 고기 소가 빠지지 않도록 접착력을 높여줍니다.
- 앞 뒤로 뒤집어 가며 노릇노릇해 익을 때쯤 건져서 드시면 마무리가 됩니다.
깻잎 전 부치기
- 깻잎 전도 고추전과 마찬가지로 동일한 고기 소를 만들어 이용하시면 됩니다
- 깻잎에 전분이나 부침 가루를 뿌린 후 깻잎에 반만 고기 소를 넣고 반으로 접어줍니다.
- 달걀을 그릇에 푼 후 맛술 2스푼, 소금 1꼬집 넣고 골고루 잘 풀어 계란 물에 깻잎을 하나하나씩 담가 푹 묻혀 준 후 고추전과 동일하게 노릇노릇 익을 때쯤 빼내어 드시면 됩니다.
※ 전 만들기 간단 팁
고추전이나 깻잎 전을 만들 시 고기 소를 만들기 힘들거나 어렵다면 고기 소 대처용으로 시중에 판매되는 냉동 동그랑땡이나 떡갈비 등을 구매하여 으깬 후 동일한 방식으로 만들어 드셔도 간단하고 간편하게 고추전과 깻잎 전의 맛을 즐길 수 있습니다.
➨ 명절 음식 탕국 맛나게 끓이는 법과 오색꼬치 전 및 동태 전 맛있게 만드는 법
➨ 추석 차례상 차리는 방법과 지방 쓰는 법 및 차례 지내는 순서
지금까지 명절 음식 동그랑땡 및 고추전, 깻잎 전 맛있게 만드는 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