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율무입니다.
오늘은 목 디스크와 유사한 증상이 나타나는 후종인대 골화증 증상과 치료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 부위 경추에서 꼬리뼈 근처의 천추까지 척추 전체를 위에서부터 아래까지 정렬을 유지하기 위해 인대가 존재하는데 이러한 인대의 여러 종류 중 전종 인대는 척추의 정렬 및 안정화, 그리고 운동성을 유지하여 척추의 전방에서 지지해주며 후종인대는 척추체의 뒤쪽과 척추관의 앞쪽에서 지지하는 인대로써 이 후종인대가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뼈처럼 단단하게 굳어지는 골화를 일으켜 척추관을 지나는 신경을 압박함으로써 신경장애를 발생시키는 질환을 후종인대 골화증이라고 합니다.
[후종인대 골화증 증상과 치료방법]
후종인대 골화증 원인
목 부분인 경추에서 잘 발생하며 가슴 쪽 흉추에서도 드물게 발생하는 후종인데 골화증은 주로 한국, 일본 등의 동양인에게만 나타나고, 가족 간의 발병률이 일반인보다 높은 것으로 보아 유전적, 인종적인 요소가 많이 작용하며 외상, 당뇨병, 비만, 면역 질환, 강직성 척추염, 미만성 골과다증 등의 원인도 있으며 일반적으로 50~60대의 남자에게서 더 잘 발생합니다.
1. 유전적인 요인
2.인종적 요인
3. 후종인대 석회화
후종인대 골화증 증상
후종인대 골화증 초기에는 목 부위의 통증과 손과 팔이 저리기 시작합니다.
1. 등 뒤쪽에 뻐근한 통증이 찾아오고 통증이 지속됩니다.
2. 후종인대가 딱딱해지고 크게 변성되면서 신경을 압박하므로 가슴 부위에 저림 증상이 나타납니다.
3. 다리까지 저림 증상이 나타나거나 통증, 감각 저하, 근력 저하로 시작하여 점차 보행장애, 사지마비, 대소변 장애 등의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4. 뚜렷한 증상 없이 지내다가 외상을 받은 후 급격하게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이 질환의 경우 진행속도가 상당히 느린 편이기 때문에 불편함을 느껴 병원을 찾았을 때에는 이미 병이 상당 부분 진행된 경우가 많아 초기에는 아예 특정적인 증상이 없거나 디스크와 비슷한 양상을 보이지만 후에 경추 척수증으로 진행되면 손발을 떨거나 보행장애는 물론, 심할 경우 사지마비에 감각이상, 몸에 힘이 안 들어감, 근력 저하, 보행장애, 대소변 장애 등을 겪을 수도 있습니다.
후종인대 골화증 치료방법
후종인대 골화증은 CT와 X-ray를 통해 이상을 발생시키는 것이 무엇 때문인지 정확하게 파악한 후에 이에 맞춰 치료를 하시는 것이 우선적으로 초기에는 소염진통제와 같은 약물을 처방하거나 물리치료로 통증을 줄이는 것과 함께 도수 치료나 운동으로 척추를 바로잡는 것으로 증상의 호전을 시도하여 이를 통해 진행을 막는 것을 시도할 수 있지만 경추 척수증으로 진단된다면 더 이상의 손상을 막기 위해서라도 수술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1. 전방 접근 감압술
후종인대 골화증이 발생한 목 뒤가 아닌 앞쪽에서 수술하는 방식으로 골화 된 후종인대를 직접적으로 제거할 수 있지만여러 분절에 걸쳐 발생한 후종인대 골화증에는 할 수 없으며 후종인대 제거 수술 중 다른 조직이 손상될 위험이 있습니다.
2. 후방 접근 감압술
골화 된 후종인대 범위가 넓고 3개 이상 척추체에서 발생하였을 때 수술 중 척수가 손상될 가능성이 있을 때 목 뒷부분을 통해 골화 된 후궁 인대를 절제하거나 확장술을 할 수 있습니다.
3. 척추 몸통 절제술
경추 뼈 두 개 이상에서 후종인대 골화증이 발병하거나 경추 디스크가 동반되는 경우 마비 증상이 나타나는 환자에게 시행을 합니다.
후종인대 골화증 예방법
후종인대 골화증처럼 퇴행성 질환은 평상시의 생활 습관과 밀접한 연관이 있기 때문에 무거운 안전모나 헬멧 같은 모자를 쓰거나 목을 너무 많이 움직이거나 하는 등의 척추에 무리가 가는 행동을 하면 그만큼 척추에 부하가 가게 되어 퇴행성 변화를 촉진시키게 되므로 이를 피하는 것이 좋으며 평소에 근육이나 인대에 쌓인 부담을 줄여주기 위해 스트레칭을 해주시고 바른 자세를 유지하면서 코어 근육을 강화해 주는 것 또한 목에 가해지는 충격과 부담을 완화시켜 주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후종인대 골화증 증상과 치료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즐거운 하루 되십시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