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율무입니다.
오늘은 발톱이 살을 파고들 때 나타나는 증상인 내향성 손발톱 증상과 원인, 치료와 대처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발톱이 살을 파고들 때 나타나는 증상인 내향성 손발톱은 흔히 보이는 손발톱 질환 중 하나로 주로 엄지발톱에 발생하고 발톱이 살 속으로 파고들어 염증과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으로 손발톱을 잘못 깎으면 그 자리가 붓고 살이 맞닿는 곳에 염증이 생기며 조금만 스쳐도 심한 통증과 퉁퉁 붓는 특징을 가지고 있는 질환으로써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발생할 수 있으며 대부분 후천적인 요인으로 발생하여 1년에 1000명당 26명꼴로 높은 발생 빈도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발톱이 살을 파고들 때 나타나는 증상인 내향성 발톱 증상과 원인, 치료와 대처방법]
1) 내향성 손발톱 원인
내향성 손발톱은 발톱이 발톱 바깥쪽의 살을 지속적으로 누르게 되는 모든 상황들이 유발 요인으로 다음과 같은 원인으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발톱 모서리를 둥글게 잘랐을 때 발톱이 자라면서 발가락 피부 속으로 파고들게 되는 경우.
- 하이힐이나 꽉 끼는 신발을 신을 때 발톱에 가해지는 압력으로 인해 발톱이 피부로 파고들게 되는 경우.
- 무좀이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게 되면 무좀균이 발톱의 영양분을 뺏고 수분이 줄어들며 수축하여 끝부터 둥글게 휘는 변형이 생겨 발가락을 파고드는 경우.
- 발가락 뼈가 선척적으로 튀어나와 발의 압력이 높아져 발가락을 파고드는 경우.
- 노화로 인해 자연적으로 발톱이 굽어 파고드는 경우.
2) 내향성 손발톱 증상
내향성 손발톱은 5개의 발가락 중에서 엄지발가락에 가장 흔히 발생하여 엄지발가락의 외측이나 내측이 약간 빨개지면서 붓고 가벼운 통증이 나타나고 이내 마찰이 심해지면서 더 붓게 되고 진물이 나며 염증과 혈관, 섬유조직이 증식된 덩어리 등이 증식하여 발톱 주위가 곪기 시작하고 이렇게 진행되면서 심한 냄새와 통증이 심해져서 정상적인 보행이 어려워집니다.
- 발병 초기 때는 발톱 부위가 빨개집니다.
- 가벼운 통증으로 인해 초기에는 큰 불편함을 느끼지 못합니다.
- 방치할 경우 발톱이 자라면서 살이 붓고 진물이 납니다.
- 발톱 주위가 곯기 시작하여 정상적인 보행이 어려워집니다.
3) 내향성 손발톱 치료방법
내향성 손발톱을 치료하는 방법은 상황에 따라 세 가지로 나눌 수 있으며 증상이 심할 경우 피부과나 정형외과에 방문하여 치료를 진행하셔야 합니다.
1. 염증 치료
초기 증상에 사용하는 방법으로 통증과 함께 피부가 빨개지고 진물이 나는 정도라면 발생한 부위에 염증을 가라앉히는 연고를 바르고 붕대를 감아 치료를 하지만 이런 치료는 무좀 원인에 대한 치료가 아니므로 내향성 손발톱의 근본적인 치료를 해결해주지는 못합니다.
2. 수술적 치료
염증이 심해지거나 육아종이 발생하여 발톱이 파고드는 정도가 심할 때 시행하는 방법으로 육아종과 파고드는 발톱만 제거하는 간단한 방식으로만 진행하거나 발톱이 휘는 끝부분을 일부 제거하여 자라나는 발톱에 휘는 부분이 없도록 하는 등 심한 경우 발톱 자체를 제거하기도 합니다.
3. 고리 시술
휘어진 채로 나는 발톱을 펴주는 일종의 교정장치를 끼는 경우로 형상 기억 합금이 나와이어를 사용하기도 하여 국소 마취 후 발톱 부위에 고리를 걸어주게 되면 4~6주 후에 파고 들어가진 살 부분을 일부 제거할 수 있습니다.
4) 내향성 손발톱 대처방법
1. 발톱 사이에 치실과 솜을 넣기
발톱이 살을 파고들 때 가장 효과가 높은 방법으로 족욕을 한 후 부드럽고 깨끗해진 발톱 모서리를 살짝 들어 치과용 치실이나 솜을 끼워주면 발톱 사이에 틈을 만들어 통증을 완화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2. 발톱 일자로 자르기
내향성 손발톱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발톱을 짧게 깎지 말아야 하며 일자로 평평하게 깎아 발톱이 살로 파고들 틈을 주지 않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발톱을 너무 짧게 자르거나 둥글게 깎지 말고 양쪽 끝을 충분히 남기고 깎아 주셔야 합니다.
3. 편한 사이즈의 신발 신기
하이힐이나 꽉 끼는 신발을 착용할 경우 발가락과 발톱에 가해지는 압력이 높아져 발톱이 피부로 파고들 수 있기 때문에 자신에게 잘 맞는 편한 사이즈의 신발을 신고 하이힐과 같이 발가락에 압력이 강하게 가해지는 신발을 피해 주셔야 합니다.
4. 무좀 치료
무좀이 있는 경우에도 발톱이 딱딱해지고 두꺼워지면서 가운데로 휘는 변형이 생겨 내향성 손발톱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피부과에서 방문하여 무좀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5. 족욕과 소독 수시로 하기
따뜻한 물의 족욕은 발톱을 유연하게 만들어 발톱이 살에 파고드는 것을 지연시켜주며 생리식염수에 발가락을 담가 소독하여 상처를 소독하여 2차 감염을 예방해 줍니다.
지금까지 발톱이 살을 파고들 때 나타나는 증상인 내향성 손발톱 증상과 원인, 치료와 대처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즐거운 하루 되십시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