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율무의 건강 지식

부종의 원인과 얼굴 부종 빼는법

by 율무시스 2022. 5. 10.
반응형

안녕하세요~율무입니다.

오늘은 부종의 원인과 부종 얼굴 빼는 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부종이란 조직 내에 림프액 등의 액체가 고여서 체액이 과잉 존재하게 되면서 이로 인해 그 부위가 붓는 것으로 즉, 수분 성분이 세포와 세포 사이로 많이 빠져나오게 되면 몸이 붓게 되어 체감상 나른함을 느끼고 움직이기 힘들거나 답답할 수도 있게 되는 등 평소 잘 맞던 반지가 맞지 않는다던가 아침에 신발 신기가 힘들어지는 가벼운 증상으로 시작되어 더 심해지면 얼굴, 특히 눈 주위가 심하게 붓고 피부를 손으로 눌러보면 눌린 자국이 오랫동안 남아있는 등 일상생활을 하기 힘들 정도로 부종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부종의 원인과 얼굴 부종 빼는 법

반응형

▶ 부종의 원인

 

1. 운동 부족

​근육의 움직임이 적을수록 기초대사량이 떨어지게 되어 혈액의 흐름이 나빠지면서 몸이 쉽게 부을 수 있기 때문에

평소 꾸준한 운동으로 기초대사량을 유지해 주셔야 합니다.

 

 

2. 장시간 같은 자세

​오랜 시간 동안 같은 자세로 앉아 있으면 특정 부위가 계속 압박되게 되는데 특히 사무직 경우나 오랜 시간 서서 일하는 경우에도 중력에 의해 몸 수분이 밑으로 내려오고 혈액순환이 원활한 상태가 되지 않아 다리 부종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3. 식단

평소 먹는 짠 음식이나 인스턴트 야식 등의 맵고 자극적인 음식으로 부종을 유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4. 호르몬 변화

여성호르몬의 영향으로 생리 시작 전에 몸이 붓는 경우가 있는데 생리 전에는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이 활발하게 분비되어 칼륨과 마그네슘을 세포에서 빠져나가게 하고 염분과 수분이 체내에 정체되어 몸이 부을 수 있기 때문에 생리 전 염분 섭취를 줄이고, 규칙적인 습관을 가지는 것이 부종 증상 완화에 도움됩니다.

 

 

5. 특정 질환

- 전신질환 : 심장질환, 간질환, 신장질환, 갑상선 질환, 영양 이상 등의 이상으로 전신 부종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국소 부종 : 림프 부종, 만성 정맥 부전증, 점액 주종, 악성 종양, 노인성 하지부종, 지방 부종 등에 의해 부분적으로 부종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밖에도 혈관 질환, 무리한 다이어트, 관절염이나 두통을 치료하는 진통제, 고혈압 치료제, 이뇨제, 변비약 등의 약물들의 부작용에 의해서도 부종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얼굴 부종 빼는 법

얼굴 부종을 빼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땀을 잘 나게 하고 소변을 잘 나오게 해주어야 하며 혈을 잘 통하게 해 주거나 비장을 튼튼하게 하는 등 신장의 양기를 보강해 주는 치료를 필요하며 일단 부종이 생기면 짠 음식, 술, 차, 청량음료 등을 피하고 신맛 음식과 단 음식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과다한 염분 섭취는 전신에 부종을 발생할 수 있기에 세계 보건기구 WHO가 권장하는 일일 나트륨 섭취량 하루 5g 미만으로 우리나라의 일일 나트륨 섭취량은 3.274g으로 지나치게 많이 섭취하고 있는 상태라 되도록이면 약간 싱겁게 드시는데 부종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1. 합곡혈 지압

합곡혈이라고 불리는 손바닥에 엄지와 검지 사이를 꾹꾹 고통이 느껴질 정도로 5~10분 정도 눌러주면 혈액순환을 도와 부기를 완화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2. 귀 혈자리 지압

먼저 혈자리가 모두 모여있는 귀를 전체적으로 꾹꾹 눌러주고 귀를 앞뒤로 접으면서 혈점들을 자극해 주며 귀 중앙과 귓불을 면봉으로 10초 동안 눌러주면 신장과 간 혈점을 자극하면 염분을 배출하는데 효과적으로 아침, 저녁으로 눌러주면 효과적입니다.

 

 

​3. 따뜻하고 차가운 물 반복 세안

​온수로 먼저 세안해주고 얼굴 전체를 클렌징하며 마사지로 근육을 풀어준 뒤 냉온수로 마찰하면 부기 빼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4. 족욕

족욕은 다리 부기뿐만 아니라 얼굴 부기 빼는 것도 도움이 되기 때문에 물 온도는 43℃ 정도에 15~20분 정도 족욕을 해즈면 몸 전체의 혈액순환을 향상해 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5. 우유 섭취

수면을 취할 때 우리의 몸에서는 수분이 배출되는데 라면 같은 짠 음식들을 먹고 난 후엔 잔 음식들 안에 염분이 잘 배출되지 않아 얼굴이 붓는 현상이 발생하는데 이때 짠 음식에 우유를 부어 먹거나 같이 먹으면 우유 안에 있는 칼슘과 칼륨이 염분을 배출시켜주어 다음날 아침에 얼굴이 붓는 증상을 방지해 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6. 팥물

붓기 제거에 도움이 되는 팥은 신장에 좋은 섬유질과 사포닌이 풍부해 붓기 제거에 효과적으로 이뇨작용을 도와 체내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해 주고, 염분을 배출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지만 차가운 성질을 가졌으므로 많은 양을 섭취할 경우 배탈이 날 수 있으니 하루 5잔 이내로 마셔주는 것을 권장합니다.

 

 

 7. 호박즙

호박은 부기를 빼는데 탁월한 식품으로 얼굴뿐 아니라 전신의 부기를 빼는데도 효과적으로 호박과 물을 함께 넣고 끓여 마시거나 시중에 판매되는 다양한 브랜드의 호박즙을 구매하여 섭취하시되 평소 몸에 열이 많은 체질이신 분은 과잉섭취를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피부를 깨끗하게 만들어 주는 기미 없애는 방법

 

지금까지 부종의 원인과 얼굴 부종 빼는 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즐거운 하루 되십시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