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율무의 건강한 음식 정보

소화기관 건강에 도움을 주는 탱자의 효능,부작용

by 율무시스 2021. 10. 17.
반응형

안년하세요~율무입니다.^^
오늘은 인기 있는 과일은 아니지만 소화기능 개선과 감기예방에도 좋은 탱자 효능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탱자?

탱자 열매가 열리는 탱자나무는 높이가 약 3미터 정도까지 자라고 5cm 정도의 가시가 나 있으며 잎은 3줄 겹으로 어긋나는데 작은 잎은 달걀 모양이고 가장자리에는 가는 톱니처럼 되어있으며 꽃은 5월에 가지 사이마다 개화하며 흰색의 5장의 꽃잎으로 이루어져 다른 귤나무에 비해 얇고 열매는 귤과 비슷한 둥근 액과로 미세하고 흰털로 덮여있는 모양을 하고 있습니다.

반응형


9-10월이 제철인 탱자는 중국이 원산지로 중국과 한국 중부이남에 분포하며 맛이 떫고 신맛이 강하여 생으로 먹는 힘들어 인기 있는 먹거리는 아니지만 예부터 한방 쪽에서는 귀한 약재로 사용하였는데 주로 즙을 내거나 설탕을 넣고 재워 엑기스로 만들어 먹기도 하며 일반 식품과 건강 기능 식품의 부원료로 쓰이는 열매로 각종 비타민과 베타카로틴, 미네랄 성분이 뛰어난 것으로 알려진 과일입니다.



 

 

《탱자의 효능》

탱자나무



<피부 건강>

탱자에 함유된 헤스페리딘 성분과 나린긴 이라는 성분이 노화의 주범인 활성산소를 억제하고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모세혈관을 강화하여 가려움. 두드러기, 알레르기성 피부염등 피부를 진정시키는 효과와 피부 트러블을 개선하는 등 각종 피부염증 질환 완화와 피부노화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면역력 강화>

탱자의 항산화 성분인 베타카로틴과 비타민C는 신진대사를 촉진시켜 면역력을 높여주어 감기예방과 피로회복 등 면역력 강화에 도움을 줍니다.




<진정 효과>

탱자에 특유한 향을 내는 리날로올린 성분은 항불안, 항우울증, 항바이러스에 좋은 효과를 가지고 있어 마음이 우울하거나 불안할 때 탱자차를 드시면 심신을 안정시켜 주는 데 효과적입니다.





<뼈 건강>

탱자에 함유되어 있는 레티놀성분은 체내에 칼슘의 흡수를 도와주는 성분으로 꾸준히 섭취 시 성장기 아이들의 골격형성과 노인분들의 골다공증 예방 등 뼈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혈관 건강>

탱자에 함유된 칼륨성분은 나트륨과 노폐물의 배출을 도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액을 맑게 하며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고혈압, 동맥경화 등 심혈관질환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다이어트>

100g당 76kcal의 낮은 열량과 구연산 성분이 탄수화물 대사를 촉진하여 지방의 분해를 촉진시키고 장의 운동도 활성화시켜 변비의 해소를 도와 다이어트 시 체중감량에 도움을 줍니다.





<소화기능 개선>

탱자는 위의 연동운동을 촉진시키는 효과가 뛰어나 속이 더부룩하거나 복부팽만감, 명치에 통증과 답답한 증상 완화, 소화불량 개선 등 위와 장 내 환경 개선에 효과적입니다.

 

 

 

 



탱자청 만드는 법

탱자청

탱자를 깨끗이 씻어 물기를 제거한 후 반으로 잘라 씨를 빼고 2~3mm 두께로 저민 탱자와 설탕을 병에 재워 15일 정도 둔 후 찻잔에 탱자청을 1큰술 넣고 뜨거운 물 100ml을 부어 향과 맛을 우려낸 후 하루에 2~3잔씩 나누어 마시면 좋습니다.


 

 

 

부작용 및 주의사항

찬 성질의 탱자는 평소 몸이 차거나 허약한 체질이신 분들은 설사나 복통이 생길 수 있으며 소화기관이 약하신 분들에게는 신맛이 강하여 속 쓰림이 생길 수 있으니 섭취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지금까지 탱자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