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율무의 건강 지식

호흡곤란을 유발하는 폐 기흉 증상과 원인, 치료방법

by 율무시스 2022. 3. 28.
반응형

안녕하세요~율무입니다.
오늘은 호흡곤란을 유발하는 폐 기흉 증상과 원인, 치료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기흉이란 공기주머니에 해당하는 폐에 구멍이 생겨 공기가 새고 이로 인해 흉막강 내에 공기나 가스가 고이게 되는 질환으로 폐에 구멍이 생겨 공기가 새고 이로 인해 흉막강에 공기 등이 차면서 여러 불편함을 유발하는 문제로 폐의 가장 중요한 역할은 편안한 호흡이기 때문에 더욱 신중하게 알아보고 대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기흉 증상과 원인, 치료방법

▶ 기흉 원인

 

1. 혈액공급 부족

성장 과정에서 폐의 윗부분이 폐혈관의 성장에 비해 더 빠르게 성장하면서 혈액공급이 부족해져서 발생한다거나 폐 윗부분의 폐포(허파로 들어간 기관지의 끝에 포도송이처럼 달려 있는 자루) 내부 압력이 상대적으로 높기 때문에 발생하여 질병이 없는 10대~30대의 키가 크고 마른 남자에서 잘 발생하게 됩니다.

 


2. 흡연

흡연자는 비흡연자에 비해 약 90%의 비율로 매우 높게 발생하게 됩니다.

 


3. 폐 질환 환자

천식이나 폐렴, 폐결핵, 만성 폐쇄성 폐질환 등 기존 폐 질환이 있던 사람에게서 발생하거나 마르팡 증후군이나 폐암 환자에서도 발생하는 등 비교적 나이가 많은 50대 이상의 사람에게서 발생하게 됩니다.

 


4. 외상

외부로부터의 상처로 인해 발생한 기흉으로 가장 흔한 원인은 교통사고나 낙상에 의해 갈비뼈가 골절되면서 인접해 있는 폐가 찔러 손상되거나 칼 등 날카로운 물체에 가슴 부위를 찔려서 발생하는 등 병원에서 시행하는 각종 시술이나 처치 과정에서 발생하기도 합니다.

 


5. 저혈압

위에 언급한 모든 원인으로 인해 즉각적인 응급조치가 필요한 상황으로 환자가 숨을 들이쉴 때는 공기가 흉강 속으로 들어오지만 숨을 내쉴 때는 흉강 속의 공기가 나가지 못해 흉강 속의 압력이 점점 높아지는 상태로 기흉이 발생한 쪽 폐가 완전히 찌부러지고 심장과 반대쪽 폐를 압박해 심한 호흡 곤란과 청색증, 저혈압 등이 발생해 목숨이 위험한 상태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 기흉 증상

기흉의 두 가지 중요한 증상은 흉통(가슴통증)과 호흡곤란으로 흉통은 운동과는 관계없이 생기며, 갑자기 발생하는 날카로운 통증이 특징으로 보통 24시간 이전으로 완화되지만 열심히 숨을 쉬어도 폐 속으로 들어오는 공기가 적고 교환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호흡곤란이 발생한다며 과거 폐 질환이 있었거나 기흉 정도가 심각한 경우 더욱 심하게 나타날 수 있으나 보통의 경우에는 대부분 가벼운 호흡 곤란만 발생하게 됩니다

 

1. 가슴 통증

가슴 통증은 대개 하루 이내에 사라지며, 빈도가 서서히 증가하거나 혈액공급이 부족, 폐포 내부 압력 증가, 외상으로 인해 폐 기포가 터지는 순간에 찌르는 듯한 통증이 나타나게 됩니다.

 


2. 호흡 곤란

기흉의 증상이 심하지 않을 때는 가슴이 답답한 느낌만 들지만, 폐 부위의 구멍이 커지면서 상태가 악화되어 호흡 곤란이 발생하게 됩니다.

 

 

 

 

▶ 기흉 치료방법

기흉이 발생하면 숨이 차기 때문에 환자는 안정이 중요하며 대개는 입원해서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1. 기흉의 흉부 방사선 검사에서 폐가 벽에서 2 cm 이하로 쪼그라든 경우로 양이 적고 특별한 증상이 없으며, 기흉이 더 이상 커지지 않는 경우에는 별다른 치료 없이 환자를 안정시킨 상태에서 산소를 투여하며 경과를 지켜봅니다.
  2. 주삿바늘로 흉강 내 공기를 빼내어 폐를 팽창시켜 주는 방법으로 작은 기흉이나 증상이 별로 없는 경우 사용할 수 있으나 공기 유출이 계속되는 상황에서는 반복해서 흉강천자를 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3. 기흉 치료에 가장 널리 사용되는 방법으로 기흉이 발생한 흉강 내에 튜브를 삽입하고, 반대쪽 끝부분을 물이 담긴 특수한 용기에 연결한 뒤 공기를 뽑아내어 폐를 펴주는 치료법으로 흉관 삽입술은 지속적인 공기 유출이 있는 경우에도 찌부러진 폐를 효과적으로 펴줄 수 있으며, 필요에 따라 흡인 장치를 연결해 치료 효과를 높일 수도 있습니다.

 

 

▶ 예방법

특별한 예방법은 없기에 기흉은 최초 발생 후 6개월 내 재발 확률이 무려 40%에 달하므로 관리가 중요하며 영양 불균형으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아 면역력을 떨어뜨리고 점액이 생성되고 순환하는 것을 막아낼 수 있기 때문에 충분히 영양공급이 이루어지도록 하여 소화 기능 개선하고 기흉이 있는 환자가 흡연을 하는 경우 재발 확률이 높기 때문에 금연을 하시는 게 중요합니다.


➨ 폐에 좋은 음식 10가지

지금까지 호흡곤란을 유발하는 폐 기흉 증상과 원인, 치료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즐거운 하루 되십시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