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율무입니다.
오늘은 기침과 가래를 유발하는 폐기종 증상과 원인, 치료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폐는 흡입한 공기 중의 산소와 몸 안을 돈 혈액의 이산화탄소를 교환해서 신선한 혈액을 유지시키는 역할을 하며 폐의 내부는 기관지와 동맥, 정맥이 있는데 특히 기관지의 끝부분에는 폐포(몸에 산소를 공급하고 이산화탄소를 제거하는 역할을 하는 기관)라는 작은 주머니가 수축했다가 확장하면서 산소와 이산화탄소의 교환이 이루어지는데 폐기종 환자의 폐는 무수한 폐포 사이의 벽들이 파괴되어 탄성을 잃고 영구적으로 확장돼 있는 상태로 폐포가 수축하지 않기 때문에 폐에 들어온 공기가 배출되지 않아 폐포가 점점 커져 커다란 주머니처럼 변해있고 이것이 횡경막까지 누를 정도로 늘어나게 되어 숨이 차고 호흡이 곤란해져 일상생활에 커다란 불편함을 주는 질환으로 여성보다 남성에게 많고, 나이가 많아질수록 발생빈도가 높습니다.
[폐기종 증상과 치료방법]
폐기종 원인
폐기종은 크게 외적 인자와 내적 인자로 다음과 같이 나뉘게 됩니다.
1. 외적 인자
· 장기간의 흡연
· 오염된 공기의 흡입
· 병원 미생물의 폐에 대한 거듭되는 감염
2. 내적 인자
· 중년 이후의 수년 이상 흡연을 한 50대 남성에게 많이 발병하게 됩니다.
· 혈액 속 당단백의 하나인 안티프로아제의 결핍도 발병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폐기종의 가장 큰 원인은 흡연으로 나이가 들면서 정상적으로 감소하는 폐활량보다 더 심한 정도로 폐활량이 감소하게 되면서 정상 폐조직을 파괴하여 폐기종 변화를 유발하게 되며 흡연을 하면 할수록 폐활량 감소가 심해지고 호흡곤란 등의 증상이 조기에 나타나다가 합병증으로 다른 폐질환이나 심장질환, 혈관 질환, 각종 장기의 암이 발생할 위험이 증가하게 될 수 있습니다.
폐기종 증상
폐기종은 주로 기침과 가래, 호흡곤란 등이 발생하며 처음에는 거의 현상이 없지만 공기가 흐르는 통로인 기관지 쪽에 염증이 생기면 기침을 하게 되고 가래가 막히면 숨을 쉬기 힘들어지면서 이로 인해 폐 조직이 손상을 입어 여러 가지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1. 기침이 빈번하게 나타나게 됩니다.
2. 평소에도 숨이 차는 기분이 느껴지게 됩니다.
3. 감기나 공해가 심한 날은 호흡곤란이 느껴지기도 합니다.
4. 호흡곤란 증상이 느껴지는 경우 체중 감소, 빈맥, 하지부종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5. 심한 경우 안정 시에도 호흡곤란이 지속적으로 일어날 수 있습니다.
6. 가까운 거리에 있는 촛불도 입으로 불어서 끄기 힘든 정도로 폐활량이 저하됩니다.
7. 호흡곤란이 심한 경우 입술 부분과 손끝이 파래지는 청색증을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8. 활동이나 운동을 할 경우 증상이 더욱 심해져서 일상생활에 지장이 나타나게 됩니다.
폐기종이 심한 경우 호흡곤란, 기침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나 만성 폐쇄성 폐질환이 발생한 상태가 아니라면 무증상인 경우도 흔하게 나타나게 됩니다.
폐기종 치료방법
한번 망가져있는 폐는 정상으로 돌리기가 매우 어렵기 때문에 치료가 쉽지 않을 뿐만 아니라 예후가 좋지 않고 사망률 또한 높기에 가장 먼저 금연으로 치료를 준비하고 만성 폐쇄성 폐질환이 동반된 경우 만성 폐쇄성 폐질환이 동반된 경우 만성 폐쇄성 폐질환을 치료하며 중증의 폐기종이 심한 폐기능 감소와 팽창을 수반한 경우는 수술이나 기관지 내시경을 이용한 폐용적 축소술을 시행하는 등 합병증 예방을 위한 치료들을 병행하게 되지만 폐기종은 폐의 기능 저하이기 때문에 근본적인 치료방법이 없습니다.
폐기종 예방법
1. 금연이 가장 중요합니다.
2. 충분한 영양공급도 중요합니다
3. 미세먼지가 심한 날에는 가능하다면 밖에서 활동하는 것은 삼가도록 합니다.
4. 평소에 충분한 수분을 몸에 보충해 주며 특히 감기에 걸리지 않도록 조심해야 합니다.
5. 깨끗한 공기를 마실 수 있도록 자동차 배기 가스나 공장 매염에 의한 대기 오염이 심하지 않은 곳이 좋으며, 나무가 많은 환경에서 생활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6. 가볍게 걷기나 산책이 있으니 매일 30분씩 규칙적으로 운동을 합니다.
지금까지 기침과 가래를 유발하는 폐기종 증상과 원인, 치료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즐거운 하루 되십시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