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율무입니다.
오늘은 백혈병 초기 증상과 원인,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혈액암의 일종으로 백혈구에 암으로 비정상적인 대부분 백혈구에서 유래하며 드물게 적혈 구계나 혈소판 계에서도 과도하게 증식하여 정상적인 백혈구와 적혈구, 혈소판의 생성이 억제되는 혈액암으로 정상적인 백혈구 수가 감소하면 면역
떨어져 세균 감염에 의한 패혈증 증상이나 적혈구의 감소로 빈혈 증상을 가져오며 혈소판의 감소는 출혈 일으키고 과다 증식된 백혈병 세포 자체로 인해 고열, 피로감, 뼈의 통증, 설사, 의식저하, 호흡곤란, 출혈 경향도 일으킬 수 있으니 이러한 증상들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백혈병 증상과 원인]
백혈병은 세포의 분화 정도, 즉 악화 속도에 따라 급성과 만성으로 나뉘고 다음과 같은 원인과 증상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1) 급성 골수성 백혈병
급성 골수성 백혈병은 정상적인 골수기능의 마비로 심각한 면역기능 저하 및 출혈경향, 지혈 장애로 발생하여 전신적으로 출혈하기 쉬운 상태로 사소한 손상에 의해서도 출혈이 발생하게 되며 치료받지 않는 경우 수개월 이내에 사망할 수 있습니다.
원인
대부분 원인을 밝히는 것은 불가능하지만 대체로 유전성 요인이나 방사선 노출, 벤젠이나 페인트 등 화학약품의 노출 등의 직업성 노출과 항암제 등의 치료 약제들이 발병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초기 증상
초기엔 피로와 쇠약감, 식욕부진, 체중감소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발열 등 감염 징후와 출혈, 비장비대, 간비대, 림프절이 부어 오름, 가슴 중앙 뼈의 통증 등과 중추신경에 진행되게 되면 오심, 구토, 경련 및 뇌신경마비 등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예방법
대체적으로 원인을 모르기 때문에 예방이 어렵지만 원인 될 수 있는 다량의 방사선 노출과 벤젠, 담배, 페인트, 제초제 등의 화학물질 노출 등을 피하며 항암제의 치료 시 백혈병 유발 가능성에 대해 담당의사와 상담 후 치료받는 것이 좋습니다.
2) 만성 골수성 백혈병
만성 골수성 백혈병은 필라델피아 염색체(Philadelphia chromosome)를 지닌 조혈모 세포(stem cell; 골수 혈액 속에 존재하며 모든 혈액세포를 만들어 낼 수 있는 능력을 지닌 세포)의 클론이 비정상적으로 확장되면서 골수 내에 비정상적인 세포가 과도하게 증식하여 생기는 질환이다.
원인
정확하게 밝혀진 원인은 없지만 유전자의 불안정성 때문에 발병한다고 보고되고 있습니다.
초기 증상
뚜렷한 증상이 없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건강 검진을 하시는 게 좋으며 피로감, 체중감소 또는 소화 불량이나 왼쪽 윗부분의 복통 등의 비특이적인 증상이 나타나 병원을 방문했을 때 만성 골수성 백혈병으로 진단되기도 합니다. 예방법
골수성 백혈병을 예방하기 위한 뚜렷한 예방은 없으나 만성 골수성 백혈병의 위험 요인으로 방사선 노출로 고단위 방사선에 노출된 경우 발병 빈도가 증가하기에 방사선에 많이 노출되는 직업에 종사하는 분들은 보호 장비 착용하여 이러한 물질에 노출되는 것을 최대한 줄여 주시는 게 좋습니다.
백혈병은 암세포가 혈액을 따라서 전신에 영향을 끼칠 수 있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검진으로 조기에 발견하여 빠르게 치료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지금까지 백혈병 증상과 원인,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즐거운 하루 되십시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