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율무의 건강 지식

봄이면 흔하게 발병하는 결막염 증상과 원인 치료방법과 치료기간

by 율무시스 2022. 4. 16.
반응형

안녕하세요~율무입니다.
오늘은 봄이면 흔하게 발병하는 결막염 증상과 원인 치료방법과 치료기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결막염은 눈을 외부에서 감싸고 있는 조직인 결막에 염증이 생긴 것으로 따뜻한 봄이 오면 꽃가루와 같은 이물질이 눈과 결막에 침투해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켜 눈 시림, 가려움, 충혈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데, 방치하고 치료를 받지 않으면 시력을 저하시키는 각막궤양으로 이어질 수 있듯이 봄이면 흔하게 보이는 증상이며 발생 빈도도 높은 편으로 외부 요인, 상처가 발생해 결막염이 생기기도 하기 때문에 황사와 미세먼지 그리고 꽃가루까지 날리는 봄철에는 결막염에 걸릴 확률이 높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결막염 증상과 원인 치료방법과 치료기간]


결막염 원인

결막염은 원인에 따라 다음과 같이 감염성과 비감염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감염성 원인
세균, 바이러스, 곰팡이균과 같은 병원균 감염에 의해 발생하는 결막염 감염성은 흔히 눈을 지저분한 손으로 비비는 등의 직접적인 접촉 행위를 통해 발생되는 경우가 많으며 1주 정도의 잠복기 이후 발병되어 감염 원인에 따라 세균, 바이러스성의 경우 강한 결막염이 전염되어 증상이 나타나며 다른 사람에게 전염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2. 비감염성 원인
꽃가루 알레르기, 미세먼지 등 환경적 요인에 의해 이물질이 눈으로 들어가면서 발생되는 것을 비감염성 결막염은 전염성이 없는 것이 특징입니다.

3. 그 외 원인
지속적인 코르티코스테로이드 점안액 사용으로 인한 진균 감염증으로 발생하거나 유독성 물질, 유기물질 등으로 인한 환경적 요인, 외상에 의한 요인, 신생아의 클라마디아, 임질균 등에 의한 요인, 각막 이식 부작용으로 의해서도 결막염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결막염 증상

결막염의 자각증상으로는 통증과 이물감, 눈곱, 눈물, 가려움증 등이 있고, 겉으로 드러나는 증상으로는 충혈, 결막부종, 결막하출혈, 여포, 위막 등의 증상이 나타나며 결막염 원인의 종류마다 조금 다르지만 공통적으로 한쪽 또는 양쪽 눈에 충혈, 눈의 분비물, 눈 부종 증상이 나타나는 등 원인에 따라 증상이 다음과 같이 나타나게 됩니다.

1. 세균성 결막염
세균성 결막염은 세균에 의해 발병하여 갑자기 눈이 가렵고 통증이 나타나며 눈이 빨갛게 충혈이 생기고 눈물이 나면서 끈끈하고 노란 눈곱이 많이 끼는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2. 바이러스성 결막염
바이러스성 결막염은 보통 수영장, 찜질방 등 대중 이용 시설에서 흔하게 나타나는 증상으로 접촉 후 일주일 정도 후에 증상이 나타나고 통증, 눈물흘림, 눈 충혈, 결막 부종, 이물감 등의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3. 알레르기성 결막염
알레르기성 결막염은 눈꺼풀의 가려움증과 투명하고 맑은 끈적한 눈곱과 분비물, 결막 충혈, 결막 부종, 눈 통증, 눈부심, 눈물 흘림과 같은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결막염 치료방법과 기간

1. 세균성 결막염
세균성 결막염은 2~3일 치료기간 적절한 항생제 성분의 안약을 눈에 넣어 치료하면 쉽게 낫게 되며 결막염은 증상 발현 후 보통 3~4일째가 고비이지만 보통 2주 이내에 합병증 없이 완치가 되며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만성으로 진행될 수도 있습니다.

2. 바이러스 결막염
2주 이상 치료기간이 걸리는 바이러스성 결막염은 특별한 치료 방법이 없으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자연적으로 낫게 되기 때문에 치료의 목적은 증상 완화에 중점을 두어 바이러스의 원인과 종류에 따라 유행성 각결막염, 급성 출혈성 결막염, 인후결막염으로 나눠 치료하며 치료기간은 1~2주 정도 시간이 소요되고 유행성 결막염의 경우에는 즉각 호전이 되지 않고 1주일 이상 증상이 악화될 수 있으며 급성 출혈성 결막염과 인후 결막염은 치료기간이 1~2주 정도 되고 유행성은 2~4주 정도 특별한 합병증이 없이 증상이 호전되기도 합니다.

3. 알레르기성 결막염
알레르기성 결막염의 경우 전염력은 없으나 먼지, 꽃가루, 화장품, 화학약품 등 염증을 유발하는 특정 항원을 제거하지 않는 이상 자주 재발하여 사실상 완치는 어렵지만 알레르기 안약, 혈관 수축 점안제, 항히스타민제 복용 등으로 증상을 완화시킬 수는 있으며 렌즈로 인한 결막염은 증상이 사라질 때까지 렌즈 착용을 피하면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4. 포도막염
포도막염은 기본적인 염증 치료로 산동 안약과 스테로이드 안약을 사용하며 안약으로 증상이 호전이 안 될 경우에는 눈 주위에 스테로이드 주사 등의 국소치료를 시행하고 또 결막염의 후유증인 각막상피하 혼탁을 예방하기 위해 약한 스테로이드제 안약을 사용하기도 하기도 하는데 단 장기간 사용할 때에는 안압 상승, 백내장, 녹내장과 같은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전문의와 상담 후 사용하셔야 합니다.

 

 

결막염 예방법

1. 바이러스 결막염은 약 2주간 전염력이 있기 때문에 수영장, 목욕탕 등 대중이용 시설에 출입하지 않아야 하며 또 가족 간 전염을 막기 위해서 비누는 따로 쓰고 사용한 수건은 반드시 소독하는 등 개인물품을 통해서 옮을 수도 있기 때문에 손 씻기와 같은 개인위생에 신경 쓰셔야 합니다.

2. 평소 더러운 손으로 눈을 만지지 않으며 외출 후에는 인공눈물 등으로 눈을 세척하고 눈은 비비지 않으며 눈이 찝찝한 경우, 인공눈물을 듬뿍 넣어서 씻어내 줍니다.

3. 눈은 습도에 민감하기 때문에 실내 습도를 수시로 점검해 주셔야 합니다.

4. 눈이 붓고 가려울 경우에는 얼름 찜질이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결막염 증상과 원인 치료방법과 치료 기간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즐거운 하루 되십시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