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율무의 건강한 음식 정보

비타민C가 사과에 8배로 풍부한 귤 효능,부작용

by 율무시스 2021. 11. 10.
반응형

안녕하세요~율무입니다.
오늘은 겨울철 감기예방에 좋은 과일인 귤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귤?


인도에서 중국 중남부로 이르는 아시아 대륙의 동남부가 원산지로 추정되는 귤은 귤나무의 열매로 보통 온주밀감으로 일본에서 5000년이상 재배 되었으며 일본 특유의 품종이지만 외국에서도 많이 재배되며 과실은 적등색이고 과피는 관피성으로 벗겨내기 쉬우며 품종으로는 조생종과 보통종으로 조새종은 10~11월 초순에 익고 보통종은 12~1월에 무르익기 시작합니다.

반응형

귤은 겨울철 비타민 보충에 대표적인 과일로 완숙한 과실은 당분이 8~10%, 산은 1% 내외를 함유하고 있으며 비타민C는 과육에 100g당 35mg, 과피에는 100g당 180mg 내외를 함유하고 있어 감기 예방에 좋으며 껍질을 제거해 생으로 먹거나 통조림으로 가공해 제과 제빵에도 쓰이며 즙을 내서 주스로 먹기도 합니다.

 

 


비타민C가 사과에 8배로 풍부한 귤 효능,부작용

 

귤 효능


<다이어트>

100g당 39kcal의 낮은 열량은 포만감을 높여주고 귤에 함유된 비타민C는 체지방의 분해를 도와 지방을 연소시켜 다이어트 시 도움이 되나 당분이 높기에 다량 섭취는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피로 회복>

귤에 함유되어 있는 구연산 성분은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혈액을 맑게 하고 피로 물질인 젖산의 생성을 억제하여 피로를 풀어주는데 효과적입니다.

 

 

 

<피부 건강>

귤의 비타민C는 사과의 8배 파인애플에 4배로 풍부하여 하루 2~3개만으로도 하루 권장량의 섭취가 가능한 비타민C는 피부에 수분을 공급하고 노폐물을 제거하며 콜라겐의 생성을 도와 기미, 주근깨 등 잡티의 생성을 억제하여 피부를 깨끗하고 매끄럽게 유지하는데 도움은 줍니다.

 

 

 

<성인병 예방>

귤에 함유된 비타민C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혈압의 상승을 억제하고 비타민P도 다량 함유되어 있어 혈관을 튼튼하고 탄력있게 만들어 고혈압, 동맥경화 예방 등 성인병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당뇨 예방>

귤은 혈당지수(GI지수)가 33정도로 낮고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혈당이 급격하게 상승하는 것을 막아주어 당뇨의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장 건강>

귤에 함유된 펙틴 성분과 풍부한 식이섬유는 장의 연동 운동을 활성화 하여 체내 독소와 노폐물의 배출을 도와 변비를 완화시키고 장내 환경 개선에도 도움을 주어 대장암 예방에도 도움을 줍니다.

 

 

 

<면역력 강화>

귤에 풍부한 비타민C는 세균과 바이러스에 대한 저항력을 높여주어 감기 예방 등 면역력 강화에 도움을 줍니다.

과육보다는 과피에 비타민C가 더 풍부해 과피를 말려서 차로 끓여 드시며 더 효과적입니다.

 

 

 

<뼈 건강>

귤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칼슘과 비타민, 미네랄 성분들이 뼈의 밀도를 높여주어 뼈를 튼튼하게 만들어 골다공증 예방 등 뼈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부작용 및 주의사항>

귤에는 카로틴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과다 섭취 시 피부와 치아가 노랗게 변색될 수 있으며 신장에도 무리가 올수 있으니 적당량만 드시는게 좋습니다
(하루 권장량 2~3개)

지금까지 귤 효능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