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율무입니다.
오늘은 숙면을 취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숙면]
우리 몸은 수면이 부족하게 되면 면역력에도 좋지 않은 영향을 주게 되어 암세포나 바이러스 등에 면역질환에 취약해지고 백혈구의 활동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수면은 우리에게 중요한 요소중 하나로 하루 평균 8시간 정도 숙면을 취하는 것이 건강에 좋고 8시간 수면시간 외에도 밤 10시~새벽 2시 사이에 잠자리에 드는 것이 중요한데 유아기와 청소년기에는 성장호르몬이 성장에 관여를 하지만 성인이 된 후에 분비되는 성장호르몬은 몸의 신진대사와 인체 기능 회복 역할을 담당하기 때문에 우리 몸의 건강을 위해서 숙면을 취하시는데 노력하셔야 합니다.
숙면을 취하는 방법
1. 규칙적인 수면
숙면을 취하기 위해서는 규칙적인 생체 리듬이 가장 중요하기에 매일 같은 시간에 잠을 취하게 되면 우리의 몸은 스스로 수면시간에 대해 균형을 맞춰 숙면을 돕기에 매일 일정한 시간에 잠자리에 드시는 것이 제일 좋습니다.
2. 일찍 귀가하기
귀가 시간이 늦어지면 자연스럽게 수면 시간이 늦어지고 수면의 질이 떨어질 뿐만 아니라 시간이 확보되지 않기 때문에 규칙적이고 좋은 수면 습관을 형성하기가 어려워지기 때문에 특별한 일이 없을 땐 일찍 귀가하시는게 좋습니다.
3. 잠자는곳 구분하기
침대에서 누워있다 보면 핸드폰으로 영상이나 드라마를 많이 보게 되는데 이러한 습관들은 숙면을 방해하는 엄청난 요소로 숙면에 방해를 주기 때문에 이러한 것들을 원천 차단해 침대는 무조건 잠만 자는 곳이라고 생각하고 침대에 올라오는 순간 잠을 청해주시는게 좋습니다.
4.근심,걱정하지 말기
잠을 자려고 눈은 감고 있지만 고민, 걱정거리를 생각하기 시작하면 생각이 꼬리에 꼬리를 물고 길어지게 되면서 자연스레 수면 시간을 놓치수 있으니 어렵긴 하겠지만 수면을 취하시기 전에는 근심, 걱정은 잠시 내려놓으시는 것이 숙면을 취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5. 규칙적인 식사
수면의 질은 감정적 상태와 온도, 배고픔에도 많은 영향을 받기에 배고픔이 생기면 수면을 방해하게 되는데 그렇다고 많은 양의 식사를 하시는 게 아니라 배고픔이 느껴지지 않을 만큼 정도로 규칙적인 시간에 식사하시고 정량만 드시는게 숙면에 도움을 줍니다.
6. 낮잠을 피하고 햇빛 쬐기
낮잠을 자게 되면 자연스레 밤잠을 이루기 힘들기 때문에 낮잠은 피해 주시는 것이 좋으며 산책도 숙면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낮에 햇빛을 쐬게 되면 숙면에 도움을 주는 호르몬인 멜라토닌의 형성에 도움을 주어 밤에 숙면을 취하시는데 도움을 줍니다.
7. 운동
운동은 적어도 잠들기 전 2~3시간 이전에 하셔야 숙면에 방해가 되지 않습니다.
8. 긴장 풀기
알코올은 수면의 질을 떨어뜨릴 수 있으니 잠자기 바로 전에는 피하시는 것이 좋으며 잠자리에 들기 전 긴장을 풀고 책을 읽거나 음악, 명상 등으로 심신을 안정시켜 잠을 청하시면 숙면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9. 반신욕
잠자기 전에 반신욕이나 목욕은 피로 해소에 도움을 주며 저녁에는 전등을 어둡게 하여 잠들 시간이라는 것을 신체가 인식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10. 커피, 흡연
니코틴과 카페인 두 가지 모두 각성효과가 있어 숙면에 방해를 주기 때문에 일정 낮 시간이나 저녁시간이 되면 커피를 마시지 않고 디카페인이나 숙면에 도움을 주는 차를 마시는 것도 좋습니다.
지금까지 숙면을 취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즐거운 하루 되십시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