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율무입니다.
오늘은 술 빨리 깨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숙취?
숙취란 술을 마시고 수면에서 깬 후에 느끼는 특이한 불쾌감이나 두통 또는 심신의 작업능력 감퇴현상 등이 1~2일간 지속되는 현상으로 알코올은 간에서 알코올 분해효소가 아세트알데히드로 분해되는데 이 아세트알데히드가 신체가 외부환경으로부터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 작용하는 신경인 미주신경과 교감신경 내의 구심성 신경섬유를 자극하여 구토 및 어지러움, 동공확대, 심장박동 및 호흡을 빨라지게 하는 숙취를 일으키는데 결국 우리가 숙취를 느낀다 라는 것은 체내에 아세트알데히드가 남아있어 지속적으로 신경을 자극하는 상태를 의미하며 술이 깬다 라는 것은 아세트알데히드가 분해되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술을 깨는 데 있어 소주 1병 기준으로 남성은 3~5시간, 여성은 5~7시간 정도가 소요되고 맥주 2000CC의 경우는 남성 4~6시간, 여성은 7~9시간 정도가 소요되며, 와인의 경우는 길게 10시간 정도로 오래 소요되고 뇌가 술에서 깨기까지는 무려 42일씩이나 오래 걸리긴 하지만 어디까지나 대략적인 수치일 뿐 사람마다 알코올을 분해하는 능력이 다 다르기 때문에 더 빠를수도 혹은 더 느릴수도 있으니 술 깨는 시간은 사람에 따라 다를 수 밖에 없으니 자신에 맞는 방법으로 숙취를 해소하길 바랍니다.
~ 술 빨리 깨는 방법 ~
1. 수분 섭취
술을 마시면 알코올이 탈수를 유발하고 알코올이 체내에서 해독이 안돼 숙취로 인해 고통스러운 것인데 이때 물을 최대한 많이 마셔주게 되면 수분이 알코올의 대사를 빨리 이루지게 만들어 숙취를 해소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2. 아침 식사
음주 다음 날 아침을 거르면 알코올 저혈당이 생겨 숙취를 악화시킬 수 있기에 숙취해소에 효과적인 아스파라긴산이 풍부한 콩나물국이나 단백질과 아미노산이 풍부한 조개, 북어 등을 이용한 음식을 섭취하시면 숙취를 해소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3. 수면
수면을 취하면 해독작용이 가장 활발하게 일어나 숙취를 풀어주고 피로를 해소하는데 도움을 주는데 잠을 자는 동안 간이 알코올을 분해하기 때문에 술을 먹은 후에는 물을 충분히 마시고 수면을 취하는 것이 숙취해소에 가장 좋은 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4. 샤워
미온수로 샤워하게 되면 혈액순환이 활발해져 알코올 해독 속도가 빨라지게 되어 술이 빨리 깨고 피로 해소에도 도움이 되지만 너무 뜨거운 물이나 너무 오랫동안 샤워를 하면 땀이 나면서 탈수 현상이 일어날 수 있어 주의하셔야 합니다.
5. 초콜릿
초콜릿의 당분과 폴리페놀 성분은 위를 보호해주고 알코올 성분이 몸에 흡수되는 것을 막아주며 체내 남은 알코올의 분해를 도와 두통과 어지럼증을 낮 주고 속 쓰림을 방지해 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6. 비타민C 복용
비타민C와 적당한 당분은 알코올을 분해하는 속도를 높여주기에 비타민C가 풍부한 오렌지나 유자, 비타민제 등을 섭취하면 숙취해소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7. 꿀물
꿀물은 과당 함량이 높아 체내 신진대사를 높여 알코올 분해와 해독, 제거를 돕고 다량의 칼륨도 함유되어 있어 체내 독소의 배출을 촉진시켜 숙취로 인해 생기는 고통을 낮춰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8. 바나나
바나나는 혈압을 정상적으로 유지해주고 노폐물을 체외로 배출해 주며 뇌기능을 향상해 주는데 술을 마시게 되면 칼륨이 몸에서 많이 배출되어 숙취해소가 잘 안 되는데 이때 바나나가 부족한 칼륨 성분을 보충하여 숙취로 인한 고통을 감소해 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9. 단백질 섭취
술을 마실 때는 육류와 같은 고단백 안주가 숙취 해소에 도움을 주는데 육류에는 아미노산과 비타민B가 풍부하여 이는 체내 부산물 처리를 도와주는 효능으로 음주 후 고단백 음식인 계란이나 치즈 등의 섭취로 숙취해소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10. 오바이트
오바이트 참지 말고 토할 것 같으면 그냥 하시는 것이 술을 깨게 하는데 좋지만 짧은 시간에 여러 번 토하면 수분이 부족해질 수 있으니 한 번에 해결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술 빨리 깨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즐거운 하루 되십시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