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율무의 건강 지식

입안이 바짝 마르는 구강건조증 원인과 증상, 개선하는 방법

by 율무시스 2022. 2. 28.
반응형

안녕하세요~율무입니다.
오늘은 입안이 바짝 마르는 구강건조증 원인과 증상,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구강건조증 침이 적정량 이상 분비되지 않아 입 안이 마른 상태로 건강한 성인은 하루에 1~1.5L의 침이 분비되는데 이보다 적게 침이 나와 입이 마르고 건조함이 느껴져 음식물을 삼키기 힘들고 말을 하기도 어려워질뿐만 아니라 충치, 풍치 등이 악화되고 구강 곰팡이, 구취, 미각 이상, 구강 궤양, 혀 통증 등 구강질환의 발생률이 높아지게 됩니다.
구강건조는 50세 이상의 10%, 65세 이상의 30%가 호소하는 문제로 원인없이 입안이 바짝 마르고 이로 인해 불편감을 느낀다면 구강건조증 증상을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구강건조증 원인과 증상, 개선하는 방법]



구강건조증 원인

 

구강건조증은 나이가 들면서 복용하는 약물이 늘어나 구강건조증을 유발하는 것이 주된 원인으로 약물 중에서도 알레르기 치료에 쓰이는 항히스타민제와 우울증 또는 불면증 치료제가 구강건조증을 일으키며 그리고 쇼그렌 증후군, 빈혈, 당뇨, 영양소 결핍, 피로, 스트레스, 탈수, 노화 등의 전신적인 원인에 의해 타액의 양이 줄어 증상이 나타나기도 하며 악성종양 치료를 위해 얼굴과 목 부위 등에 치료를 받은 환자들에게도 타액선 기능이 저하되면서 타액 분비가 정상의 5~10% 이하로 감소하여 구강건조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구강건조증 증상

 

1. 침의 양이 적어지고 거품이 많이 나게 됩니다.

 

2. 치주염이나 충치가 더 잘생기게 됩니다. 

 

3. 입안이 자주 텁텁하고 입에서 쉰 맛이 나기도 합니다.

 

4. 입술이 마르고 갈라지며 염증이 자주 발생합니다.

 

5. 입 안에 궤양이 자주 발생합니다.

 

6. 혀에 백태가 심하고 입안에 곰팡이 감염이 자주 발생합니다.

 

7. 입안과 혀에 주름이 생겨 갈라져 보이게 됩니다.

 

8. 틀니 아랫부분 조직에 염증이 반복되서 나타나거나 양치질을 해도 냄새가 나는 느낌이 듭니다.

 

 

 

 

구강건조증 개선하는 방법

 

구강건조증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수분을 하루 2L이상 충분히 섭취하고 뜨겁고 건조한 곳에 오래 있는 것을 피해야 하며침 분비를 유발하는 신맛이 나는 음식이나 과일등 구강건조증에 좋은 음식당분이 들어가지 않은 껌을 통해 침 분비를 촉진하여 침샘 기능의 퇴화를 예방하고 구강건조증을 악화시킬 수 있는 술이나 탄산음료, 흡연 등을 피하는 것이 바람직 하며 타액 분비량을 늘리기 위해 음식은 평소보다 꼭꼭 씹어 천천히 드시고 구강은 항상 청결하게 유지해 주셔야 합니다.

 

지금까지 구강건조증 원인과 증상, 개선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즐거운 하루 되십시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