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율무의 건강 지식

전립선비대증 증상과 치료약 및 좋은 운동

by 율무시스 2024. 3. 28.
반응형

오늘은 전립선비대증 증상과 치료약 및 좋은 운동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전립선 비대증은 중년 이후 남성들에게 흔하게 나타나는 건강 문제로, 전립선이 커지면서 방광과 요도 사이의 소변 흐름을 방해하여 이로 인해 소변을 보는 데 어려움을 겪거나 소변이 끊기는 등의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전립선 비대증은 일반적으로 50세 이상의 남성에서 주로 나타나며, 주로 하루에 여러 번 소변을 보는 빈뇨나 밤에 소변을 보는 빈도가 증가하는 야간 빈뇨, 소변이 급하게 마려워서 참을 수 없는 증상인 절박뇨, 지연뇨(소변이 나오기까지 기다려야 하는 지연뇨, 소변의 흐름이 끊기는 증상인 단절뇨 등으로 인해 배뇨 시 힘주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기에 일상적인 운동을 통해 전립선 건강을 증진시키고 증상을 완화하여 신체의 전반적인 건강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전립선비대증 증상

 

전립선비대증 원인

전립선 비대증은 아지까지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주로 남성 호르몬의 감소와 노화에 의해 전립선의 기능이 떨어지면서 유전적 요인과 가족력, 흡연, 음주, 비만 등의 요인들과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남성호르몬이 잘 생성되지 않으면 시간이 흐를수록 전립선이 점점 비대해지면서 그 기능 또한 떨어져 전립선 비대증이 발병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 유전

가족 중에 전립선 비대증 수술 이력의 환자가 있을 경우, 전립선 비대증 발병 위험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 노화

나이가 들면서 전립선의 기능이 떨어져 전립선 비대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호르몬 변화

남성 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과 여성 호르몬에스트로겐의 균형 변화가 전립선 비대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환경적 요인

흡연, 음주, 과도한 스트레스 등 환경적인 요인으로 인해 전립선의 기능이 저하되면서 노화가 촉진되어 전립선 비대증이 발병할 수 있습니다.

 

 

 

전립선비대증 증상

하부요로 증상이라고 불리는 전립선 비대증은 주로 배뇨 기관의 기능 저하로 인해 배뇨 시 아래와 같은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이러한 증상이 지속적으로 나타난다면, 전문가와 상담하여 적절한 진단과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 빈뇨

소변이 자주 마려운 증상

 

▶ 지연뇨

소변이 시원하게 나오지 못하고 뜸을 들여야 소변이 나오는 증상

 

▶ 복압배뇨

소변이 잘 나오지 않아 아랫배에 힘을 주어야 소변이 가능한 증상

 

▶ 세뇨, 약뇨

소변 줄기가 가는 증상

 

▶ 단축뇨

소변을 보는 도중 중간에 끊기는 증상

 

▶ 잔뇨감

소변을 봐도 개운치 않고 또 보고 싶은 증상

 

▶ 배뇨 후 요점적

소변을 다 보고 난 후 소변이 방울방울 떨어지는 증상

 

▶ 요절박

소변이 마려우면 참지 못하는 증상

 

▶ 절박성 요실금

소변을 참지 못해 옷에 누는 증상

 

▶ 야간빈뇨

자다가 일어나 소변을 자주 보는 증상

 

 

 

전립선비대증 검사

전립선비대증이 의심 가는 경우 병원에 방문하여 직장수지검사 및 전립선 초음파 검사, 요속 검사, 잔뇨 검사 등의 검사를 통해 병명을 진단하게 됩니다.

 

 

 

전립선비대증 치료 약과 치료 방법

전립선비대증 증상이 환자가 견딜만한 수준이라면 일정 기간 동안 경과를 관찰하면서 좌욕이나 배뇨습관의 개선, 수분 섭취량의 조절, 식이요법 등으로 증상을 개선할 수 있지만 증상이 호전되지 않을 경우 약물 치료를 시행하지만 약물치료에도 효과가 없고 반복적으로 요로감염이나 혈뇨, 요폐 등이 발생하거나 방광 내 결석이 생기는 경우, 수술적 치료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

 


약물 치료

  • 알파차단제 : 전립선의 압력과 긴장을 낮춰주어 증상을 완화하는 데 사용되며 어지럼증이나 무기력, 두통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안드로겐 억제제 : 전립선 크기를 줄이고 증상을 완화시키는 데 사용되며 성기능 감소가 있을 수 있습니다.
  • 항무스카린제 : 전립선비대증과 과민성방광이 동반된 경우에만 선별적으로 사용하녀 요폐 증상을 완화해 주지만 입마름과 변비, 시야 흐림 등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수술적 치료

  • 경요도 전립선 절제술 (TURP) : 전립선비대증 수술의 표준적인 방법으로  수술 후 90% 이상의 환자가 완치되지만 출혈, 발기부전 등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 KTP 레이저 : 최근 널리 보급되는 치료법으로 출혈이 거의 없고 수술 성적이 우수하며 경요도 전립선 절제술과 비교해 효과적인 수술 방법입니다.
  • 관혈적 전립선 적출술 : 큰 전립선비대증에 시행되는 방법으로 수술 결과는 매우 좋지만 출혈, 발기부전 등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 기타 레이저 수술법 : 전립선 크기와 환자 상태에 따라 홀렙 수술이나 온열 요법 등의 수술들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전립선비대증에 좋은 운동

전립선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규칙적인 운동과 생활 습관의 개선이 중요합니다. 특히, 운동은 혈액 순환이 개선되어 염증을 줄이고 근육을 강화하여 전립선 기능에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생활 습관을 개선하여 스트레스를 감소시키고 과일과 채소를 많이 섭취하고, 육류와 지방은 적게 섭취하는 올바른 식습관을 유지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 펠빅 틸트 운동

펠빅 틸트 운동은 누워서 무릎을 구부린 후 골반을 약간 들어 올리는 방식으로 복부를 당기는 운동으로 2~3 세트 10회씩 천천히 실시합니다. 이 운동은 골반과 하부 복부 근육을 강화하며, 전립선 주변의 혈액 순환을 촉진하여 염증과 팽창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케겔 운동

케겔 운동은 소변을 볼 때 중간에 멈추는 것과 같은 근육을 사용하는 운동으로 3~4 세트 10회씩 실시하되  절대로 배에 힘을 주어서는 안 되며 오로지 항문의 근육만 10초간 수축시키고 10초간 이완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펠빅 바닥 근육을 강화하여 전립선의 혈액 순환을 촉진하고 비대증 증상을 완화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 스쿼트

맨몸 스쿼트는 허벅지부터 종아리까지의 하체 근육을 발달시켜 주며, 전립선에 가장 좋은 운동이지만 고중량으로 스쿼트를 할 경우 복압이 증가하여 전립선에 부담을 줄 수 있으니 맨몸으로 실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외에도 달리기, 계단 오르기, 등산 등의 하체 운동은 혈류를 증가시켜 전립선 건강을 도와줍니다. 


전립샘 비대증에 안 좋은 음식은 고용량의 칼슘(하루 2,000mg 이상) 식단으로 몸속에 칼슘 농도가 높아지면 전립선 안쪽에서 석회화를 유발해 전립선을 직접적으로 손상을 일으킬 뿐 아니라 비타민D의 생성이 줄어들게 되면서 결핍되어 전립선암 사망률이 무려 5배나 상승한다는 연구결과가 있기에 하루 적정량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전립선 비대증에 좋은 음식 TOP 10

 

[전립선 건강 관련 건강기능식품 참고 자료]

 

➨ 브이맥스 울트라 가격과 효능, 부작용 / 남성 활력과 지구력 증진에 좋은 영양제

 

➨ 리포데이 올인원 맨즈팩 가격과 효능, 부작용은? / 40대 남성을 위한 영양제

 

➨ 트루포뮬러 비아노스 가격과 효능 / 남성 전립선 건강에 좋은 영양제


➨ 리맨파워 가격 및 효능, 부작용은? / 남성 건강을 위한 영양제


➨부스터엑스 가격과 효능, 부작용은? / 지구력 증진 및 전립선 강화 남성 전용 영양제

 

지금까지 전립선비대증 증상과 치료약 및 좋은 운동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