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율무입니다.
오늘은 무릎에서 소리가 나는 무릎 연골 연화증 증상과 원인 치료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무릎 연골 연화증은 무릎 앞에 동그랗게 튀어나와 무릎을 굽혔다 피는 과정에서 슬개골에 마찰이 가해져 단단한 연골이 부드러워지거나 약해지는 등 말랑말랑하게 연해지다 점점 소실되는 질환으로 관절 내 연골 조직이 약해지거나 손상되어 약해지는 부분이 점점 늘어날수록 연골이 갈라지고 실타래처럼 벗겨져 나오기도 하며 심한 경우에는 파괴된 연골이 완전히 마모되어서 슬개골 뒷면의 뼈가 노출되기도 하는 등 주로 청장년층이나 여성에게 더 많이 발병합니다.
무릎 연골 연화증 증상과 원인 치료방법
1) 무릎 연골 연화증 원인
무릎 연골 연화증은 무릎 연골 연화증은 무릎 연골이 약해지면서 발생하며 보통은 반복적인 무릎 손상 같은 외부요인으로 무릎을 심하게 부딪쳤거나 골절, 탈구와 같은 외상에 의해 발생할 수 있고 외상이 없다고 하더라도 갑자기 무리한 운동을 하거나 무릎을 과도하게 사용해서 발병되기도 하며 무릎뼈가 골절되고 관절면이 어긋나는 경우에는 상처가 아무는 과정에서 연골에 비정상적인 마찰이 가해져 연골이 연화될 수 있는 등 무릎 연골 연화증은 남성보다는 여성들에서 대략 6:4의 비율로 증상이 더 많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 무릎 앞쪽에 심한 외상이 가해지는 경우.
- 갑작스럽게 무리한 운동으로 인해 무릎의 연골이 심하게 손상되는 경우.
- 일상생활 중 무릎을 꿇거나 쪼그리는 자세로 오래 일을 하는 경우.
- 계단이나 언덕을 자주 오르내리며 걷는 경우.
- 하이힐을 자주 착용하는 경우.
- 쪼그려 앉기나 다리를 꼬는 등 바르지 못한 자세를 취할 경우.
- 비만인 경우.
2) 무릎 연골 연화증 증상
가장 흔한 증상은 무릎 앞쪽이 뻐근하게 아픈 통증과 장시간 한 자세로 오랜 시간 앉아 있은 후에 나타나는 경우가 많고 대부분 안정을 취하고 있을 때는 거의 통증이 나타나지 않으며 무릎을 꿇거나 쪼그리고 앉으면 통증이 심해지는 등 활동 시 반복적으로 무릎이 붓고 무력감이 느껴지기도 합니다.
- 무리하게 움직이면 증상의 악화와 호전의 반복이 지속적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 무릎 앞쪽이 저리고 뻑뻑한 느낌이 납니다.
- 무릎을 움직일 때 딸깍하는 소리나 걸리적거리는 느낌이 날 수 있습니다.
- 계단을 오르내리기 매우 불편하고 무릎을 꿇고 앉았다 일어나거나 의자에서 일어날 때 무릎에서 소리가 나고 통증이 나타나게 됩니다.
- 눈이나 비가 오는 날에 무릎 통증이 심해집니다.
- 안정을 취하고 있을 때는 통증이 거의 나타나지 않고 무릎을 꿇거나 쪼그리고 앉을 때 통증이 심해집니다.
3) 무릎 연골 연화증 치료방법
1. 비수술적 치료
무릎 연골 연화증이 심하지 않은 경우에는 약물치료나 물리치료, 운동치료, 주사치료 등을 시행해 볼 수 있는데 초기라면 무릎에 무리가 가지 않는 선에서 근력을 강화하고 근육을 이완시켜주는 하체 운동을 해주는 것만으로도 호전이 가능한 경우도 많지만 보존적인 치료를 시도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증상이 호전되지 않는 경우나 검사 결과 슬개골과 대퇴골 사이 뼈에 관절염이 심한 경우는 수술적 치료를 시행할 수도 있습니다.
2. 수술적 치료
보존적인 치료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증상이 호전되지 않는다면 수술적 치료를 시행하게 되는데 수술은 관절 내시경을 이용하여 병변이 있는 부위를 절제하고 노출된 연골 아래 뼈에 구멍을 내거나 불규칙해진 무릎뼈 관절면을 정리해 주는 방법과 무릎 관절의 압력을 감소시키기 위해 외측 지대 절제술을 시행하기도 하며 만약 찢어진 반월상 연골이 있으면 부분 제거와 봉합술을 함께 시행하기도 합니다.
4) 무릎 연골 연화증 예방법
무릎 연골 연화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체중을 줄여 적정한 체중을 유지해야 하며 운동으로는 실내 자전거나, 수중 걷기, 수영 등이 좋으며, 무릎관절을 보호하기 위해선 허벅지 근육과 대퇴사두근 운동 등으로 무릎 부위의 근육들을 강화해주고 운동 전이나 후로는 반드시 스트레칭을 하여 무릎 연골에 부담이 가지 앉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걷기 운동으로 얻어지는 효과와 걷기 운동 효과 높이는 법
지금까지 무릎에서 소리가 나는 무릎 연골 연화증 증상과 원인 치료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즐거운 하루 되십시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