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율무의 건강 지식

비듬이 생기는 원인과 비듬 제거 방법

by 율무시스 2021. 12. 7.
반응형

안녕하세요~율무입니다.
오늘은 비듬이 생기는 원인과 비듬 제거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비듬?

비듬은 두피에서 쌀겨 모양으로 표피가 벗겨져 각질이 눈에 띄게 나타나는 현상으로 두피에 건성 또는 기름기가 있는 작은 조각이 생기고 가려움증을 동반하게 됩니다.


비듬은 만성적으로 재발하는 경우가 많으며 지루성 피부염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충분한 수면과 스트레스를 해소해야 하고 균형잡힌 식사와 평소 두피를 청결하는 것은 기본이며 머리를 자주 감는 것도 오히려 좋지 않고 비듬이 있을 시 스프레이나 왁스를 자제하는게 좋습니다.

반응형

 

비듬이 생기는 원인과 비듬 제거 방법

 

비듬이 생기는 원인


<두피 피지 과다분비>

적당하게 분비가 되어야할 두피의 피지 분비가 과하게 분비가되면 가려움증과 머리가 기름지고 비듬이 발생할수 있으며 스트레스로 인한 호르몬 불균형, 곰팡이균의 일종인 말라세지아균 이라는 진균류가 방출되면서 두피에 자극을 가해 발생할수 있습니다.





<머리 말리기>

샴푸를 한 후에는 꼭 머리를 말려주시는 게 좋은데 머리에 수분이 남아있게 되면은 두피에 남은 수분으로 인해 박테리아균이 번식하기 좋은 환경을 만들어주어 비듬이 발생할수 있습니다.





<피부염>

 

두피의 염증도 비듬의 원인이 되는데 특히 지루성 피부염이나 아토피 피부염, 건선과 같이 지나치게 건조하거나 기름지게 되는 두피 피부 질환에 의해서도 발생하기도 합니다.





<생활습관>

생활습관으로 인해서도 잘 생기는 비듬은 샴푸를 하고 깨끗이 헹구지 않았을 때, 과도한 다이어트, 자신에게 맞지 않는 헤어 제품 사용으로 인해 비듬이 발생할수 있습니다.





<당이 많은 음식>

당이 많은 음식을 먹게되면 혈당이 급격히 상승하게 되는데 이렇게 혈당이 높아지게 되면 두피에 피지가 많이 생성이 되면서 기름진 머리에 곰팡이균인 말라세지아 균의 좋은 서식지가 되어 비듬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비듬 제거 방법



<두피 청결 >

샴푸후 두피에 수분이 남게되면 비듬이 생길수 있기에 샴푸후에는 깔끔히 건조하고 모자를 자주 쓰신다면 모자도 수시로 빨아주며 주무시는 환경도 청결히 하여 비듬이 생기는 환경을 만들어주지 않는 게 좋습니다.




<베이킹 소다>

알칼리 성분인 베이킹소다는 두피의 죽은 세포를 제거하고 피지 분비를 조절하여 비듬 제거 뿐만 아니라 두피염증 완화에도 도움을 주기에 샴푸후 베이킹 소다를 물에 넣어 샴푸하듯이 꾸준히 하시다 보면 비듬을 제거하는데 효과를 보실수 있을겁니다.





<사과 식초>

사과식초도 비듬을 제거하는데 효과적으로 머리를 감은뒤 사과식초가 섞인 물로 두피를 15분간 마사지한후 깨끗이 헹궈주게 되면 머리결도 좋아지고 두피의 비듬을 없애는데도 도움을 줍니다.





<티트리 오일>

티트리오일은 세균에 의해 두피가 감염되는것 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으로 두피에 티트리오일 패치를 5분간 붙이면 향긋한 향과 비듬이 함께 없어지게 되는데 피부가 민감하신 분들은 두피가 화끈거릴수도 있고 임산부는 사용을하지 않는게 좋습니다.





<레몬즙>

산도가 높은 레몬은 두피의 산도를 조절하고 효모와 기타 곰팡이균을 억제하는데 효과적으로 레몬즙 2큰술을 두피에 바르고 머리를 헹궈주며 효과를 더 보실려면 레몬주스 1티스푼과 물 한컵을 섞어 머리를 다시 씻어주면 비듬제거에 더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 긁적 긁적~ 머리가 가려운 이유


➨ 쥐젖이 생기는 이유와 쥐젖 제거방법


지금까지 비듬이 생기는 원인과 비듬 제거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즐거운 하루 되십시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