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율무입니다.
오늘은 쉰 목소리가 나는 후두염 초기 증상과 원인,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후두에 발생하는 모든 염증으로 주로 상기도 감염을 일으키는 바이러스와 동일한 원인에 의해 발생하는 감염성 원인과 스트레스와 알레르기, 위산 역류 등에 의한 비감염성 원인에 의해 발생하여 다음과 같은 원인으로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후두염 초기 증상과 원인, 예방법]
후두염 원인
1. 감염성 후두염
감염성 후두염의 원인은 면역력이 저하되었을 때 대부분 파라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하거나 그 외에도 아데노 바이러스, 호흡기 세포융합 바이러스,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홍역 바이러스 등에 의한 감염 등이 있으며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 말고도 진균이나 세균에 의한 감염이 발생하여 후두 자체에 염증이 생기거나, 인두염, 편도염 등과 같은 주변 조직의 염증이 후두로 번져 발생하는 등 입과 코로 빨아들인 공기의 이물질을 여과하고 가습하는 역할을 하는 후두 점막에 세균과 바이러스가 침투하여 염증이 발생하면 통증을 유발하는 감염성 후두염이 발생하게 됩니다.
2. 비감염성 후두염
비 감염성 후두염은 흡연, 음주, 과도한 스트레스 등으로 인해 위산이 역류하면서 발생하는 역류성 후두염과 너무 뜨겁거나 화학 물질에 의해 화상을 입거나 응급 상황에서 급하게 기관을 삽입하는 과정 중 염증이 발생해 후두염 증상이 나타나기도 하며 성대를 자주 이용하는 경우에도 비 감염성 후두염이 발생하게 됩니다.
후두염 증상
가래, 코막힘, 콧물, 기침 등이 발생하고 목에 이물감이 들며 침을 삼킬 때마다 목구멍에 통증이 발생하는 것이 대표적인 후두염 초기 증상으로 후두 주변의 성대에 염증이 생기면서 갑자기 목소리가 나오지 않거나 쉰 목소리로 변형되는 등 목소리의 변화가 나타나고 발성도 힘들어지며 발열과 근육통 등의 전신 증상이 동반되기도 하고 후두개염으로 인한 기도 폐색이 진행될 경우 흡기 시의 협착음이 들리는 등 14일 이상 증상이 지속되거나 쉰 목소리가 이어진다면 폐렴과 기관지염, 중이염 등의 합병증으로 증상이 더 악화될 수 있습니다.
후두염 예방법
1. 감기에 걸리지 않도록 독감 예방 주사는 물론 평소 따뜻한 온도의 수분을 섭취해주며 실내 습도를 유지하고 자주 환기를 시키며 손을 깨끗하게 씻어 개인위생관리를 철저하게 해 주셔야 합니다.
2. 흡연은 물론 간접흡연도 되도록 피하도록 해야 하며 목이 건조할 경우에는 물을 자주 마셔주어 후두 점막이 늘 촉촉하게 유지가 될 수 있도록 해주셔야 합니다.
3. 가벼운 증상인데 쉰 목소리이거나 목소리가 잘 나오지 않을 경우 말을 하지 않아 성대가 쉴 수 있도록 휴식을 취해주셔야 합니다.
4. 기관지 점막에 악영향을 주는 흡연과 점막을 건조하게 만드는 커피와 기름진 음식 등은 위산 역류를 유발하여 후두염을 유발할 수 있으니 자극적인 음식은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5. 환절기에 발생률이 높기에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곳은 가급적 피하며 외출 후에는 양치질과 손발을 깨끗이 씻어 개인인 위생관리를 철저하게 해 주셔야 합니다.
지금까지 후두염 초기 증상과 원인,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즐거운 하루 되십시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