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율무의 자동차 지식

침수차량 구별하는 방법

by 율무시스 2022. 9. 8.
반응형

안녕하세요~ 율무입니다.

오늘은 침수차량 구별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올여름은 엄청난 폭우와 11호 태풍 힌남노에 의해 많은 양의 침수차가 나오게 생겼습니다.

가성비 좋은 중고차는 가격 대비 잘만 고르면 신차 같은 차를 고를 수도 있지만 일부 극소수의 양심 없는 중고차 딜러들이 침수차나 사고차량을 속여 판매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자동차를 잘 모르시는 분들은 가끔 수리가 된 차량이라고 무시하고 구입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는 잘못된 선택으로 특히 침수차량의 경우 아무리 수리를 하여도 엔진과 전자기기 등 주요 부품 등에 손상이 생긴 상태로 운행 시 치명적인 고장을 일으켜 큰 사고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침수차 구별하는 방법을 정확히 알고 꼼꼼히 검수하여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침수차량 구별하는 방법]

1. 치량 틈새 확인

침수차를 구별하기 위해서는 일단 자동차의 틈새들을 꼼꼼히 보셔야 합니다.

먼저 자동차 도어 고무 몰딩이나 패널과 패널 사이의 틈새, 연료 주입구 틈새, 트렁크 내부의 전선에 흙이 묻었는지, 트렁크룸을 열어 스페어타이어나 소화기 등에 흙이 묻어있는지, 차체의 가장자리에 끼워진 고무 틀 등에 이물질이나 오염물이 없는지, 또는 전조등이나 후미등에 습기가 차있는 확인해 보셔야 합니다.

이중 오염물이나 이물질이 눈에 띄거나 전조등과 후미등에 습기가 차 있다면 침수차일 경우가 높기 때문에 선택을 피하셔야 합니다. 

 

 
2. 녹슨 부위 확인

오래된 중고차는 당연히 녹슨 부위가 많겠지만 연식에 비해 녹슨 부위가 많은 차는 침수차를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먼저 얇은 철판으로 구성되어 있어 녹이 잘 나는 곳인 차량의 시거잭을  확인하고 그리고 주유구가 녹이 났는지도 확인하되 주유구 덮개가 너무 깨끗하고 새것 같다면 교체가 된 것으로 피하셔야 하며 스페어타이어에 녹이 났는지도 확인해 보아야 합니다.

 

 

3. 안전벨트 확인

안전벨트에 오염물질이 가장 쉽게 확인할 수 있는 방법으로 운전석 외에 뒤쪽 4방향 벨트 모두 끝까지 당겨서 안쪽 벨트에 숨어 있는 오염물질이나 물때가 없는지 살펴보아야 합니다. 

이때 안전벨트가 너무 새것 같다면 안전벨트 하단의 제조일자 라벨과 차량의 제조일자를 비교하면 쉽게 구별할 수 있는데 만약 안전벨트의 제조일자와 차량의 제조일자가 다르다면 교체된 것으로 침수차일 가능성이 매우 높은 차량입니다.

 

 

4. 엔진룸 확인

엔진룸은 공간이 좁아 세차를 해도 가장자리 틈새부품과 부품 사이의 틈새에어클리너 통로에 오염물들이 잘 닦이지 않기 때문에 세심하게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 엔진룸에 설치된 퓨즈박스는 차량의 전자기기를 제어하는 곳으로 이곳이 물에 잠기면 차량에 심각한 손상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침수 흔적이 있는지 퓨즈박스 안쪽을 확인하고 차량 상태에 비해 퓨즈박스가 너무 새것이거나 퓨즈박스의 고정 볼트에 교체에 흔적이 있다면 침수차를 의심해 보아야 하며 차량의 rpm도 테스트해보아야 하는데 rpm 3 정도의 수준에서 5분가량 공회전하였을 때 차량이 심하게 떨린다면 침수로 인해 엔진에 문제가 생긴 차량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5. 차량 냄새 확인 

  침수된 차량은 아무리 세차를 하고 건조를 잘해도 곰팡이와 녹 등으로 인해 실내에서 악취가 나기 쉽습니다. 

침수된 차량의 악취를 제거하기 위해 방향제를 뿌려 상품화하였더라도 특유의 꿉꿉한 냄새까지는 제거하기가 어렵습니다.

침수된 차량의 악취를 학 인하기 위해서는 먼저 차량의 모든 문을 닫고 에어컨이나 히터를 작동시켜 악취 여부를 확인할  있는데 이때 물비린내나 곰팡이 냄새가 난다면 침수차일 가능성이 높은 차량입니다. 

 

 

6. 카히스토리와 자동차 민원 대국민 포털 조회

보험개발원이 운영하는 카히스토리(www.carhistory.or.kr)에서 침수차를 조회할 수 있는데 자차 보험에 가입된 차량에 한해서만 침수차를 조회할 수 있다는 단점이 있으며 또 한 가지 방법으로는 국토교통부의 자동차 민원 대국민 포털 사이트(https://www.carhistory.or.kr/main.car?realm=)에서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자동차 등록원부를 확인했을  소유자가 단기간에 변경되었거나 번호판이 여러  교체되었다면 침수차나 사고 차량일 확률이 높은 차량으로 신중하게 판단하여 선택하셔야 합니다.

 

정부에선 침수차와 전손 차량이 중고차 시장에 불법 유통되지 않도록 폐차 이행확인제를 시행하고 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침수 차는 양심 없는 전문 중개인들이 구입하고 상품화하게 되면서 시중에 유통이 되고 있으니 중고차 구입 시 침수차 구별법을 완벽하게 숙지하시는 게 필요합니다.

지금까지 침수차량 구별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즐거운 하루 되십시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