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율무입니다.
오늘은 폐가 나쁘면 나타나는 증상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폐는 가슴 안에 들어있는 가장 큰 기관으로 호흡을 담당하는 필수기관이며 공기의 들숨과 날숨을 통해 산소를 얻고 이산화탄소 늘 배출하여 생명을 유지하고 또 폐에서는 체액 성분 또한 활발하게 상피세포를 통해 흡수 혹은 배출이 되며 경우에 따라서는 흡입형 약물의 전달통로가 되는 폐가 나빠지게 되면 폐렴, 폐농양, 폐결핵, 만성폐쇄성 폐질환, 천식, 기관지 확장증, 간질성 폐질환 등 여러가지 폐 관련 질환에 노출될수 있으므로 폐가 나빠지는 증상을 알고 미리 예방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폐가 나쁘면 나타나는 증상
폐가 나쁘면 나타나는 증상
1) 잦은 기침
폐는 외부에서 병균이 침입하여 염증이나 조직의 손상을 주게되면 병균을 체외로 배출하기 위해 잦은 기침을 하게 되는데 일반적인 기침과 달리 심각하고 무거운 기침을 하게 되고 장기간 지속된다면 조기에 진료를 받아 더 악화되는 것을 막아주시는 게 좋습니다.
2) 코막힘 증상
비염이나 축농증,코감기 증상이 나타나게 되면 코로 호흡하기 힘들고 입으로 호흡을 하게 되는데 이는 폐에 찬공기를 직접 흡입하게 되어 폐의 기능을 더 나빠지게 하기 때문에 폐가 나빠지기 전에 코 관련 질환 치료가 우선되어야 합니다.
3) 잦은 한숨
위에 언급한 증상이 더 악화되게 되면 폐에 기능이 더 저하되어 체내 공기순환이 원활하지 않아 깊은 호흡과 한숨 등을 하게 되는데 체내 산소 공급이 원활하지 않기 때문에 폐는 부족한 산소 공급을 위해 깊은 호흡을 하는 증상이 자주 나타나게 됩니다.
4) 피부트러블
체내 산소 공급이 원활하지 않게 되면 피부에도 산소 공급이 되지 않아 피부 검게 변하고 피부 트러블 등이 생기는데 특히 담배로 인해 폐가 더 나빠지게 되어 증상이 나타날수 있습니다.
5) 피로
폐가 나빠지게 되면 뇌에도 산소 공급이 원활하게 공급되지 않아 쉽게 피로감과 불안감 등 잦은 멍때림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6) 호흡곤란
몸이 편안한 상태나 이전과 같은 활동, 운동 등을 하는데도 숨이 차거나 답답한 느낌의 증상이 자주 나타나게 되는데 특히 취침시나 누워있게 되면 폐에 수분이 머물게 되면서 더욱 호흡이 힘들고 답답한 느낌이 들어 잠을 자기 어려워지므로 병원에 방문하여 검사를 받아보시는게 좋습니다.
7) 가슴통증
폐는 초기에 증상을 방치하게 되면 폐에 손상이 많이 진행되어 폐를 둘러싸고 있는 흉막강에 공기가 차단되어 폐 조직이 이완과 수축의 기능이 떨어지면서 가슴이 조이면서 날카로운 것으로 찔리는 듯한 느낌과 가슴을 꽉 누르는 것 같은 증상이 나타나게 되는데 걸을때나 심호흡 할때, 쭈그리고 앉아 있을때 통증이 동반되게 되는 등 심하면 기절이나 실신을 일으키는 경우도 있습니다.
폐 건강 유지하기
폐는 여러가지 병균과 유해 물질로 인해 폐 관련 질환이 발병하게 때문에 실내 습도는 항상 계절에 상관없이 30~60%를 유지하여 바이러스의 침투 확률을 낮춰주고 대기질을 개선을 위해 오염된 공기를 수시로 환기시켜 주며 꾸준한 유산소 운동으로 폐 기능을 강화시켜 주는 등 금연은 필수적으로 하셔야 합니다.
➨ 명치 통증 원인 위쪽 및 오른쪽, 왼쪽, 상복부, 하복부 등 부위 별 통증 원인
➨ 기침과 가래를 유발하는 폐기종 증상과 원인, 치료방법
➨ 기침과 호흡곤란을 유발하는 폐렴 증상과 원인 예방법
➨ 호흡곤란과 기침을 유발하는 만성 폐쇄성 폐질환 증상과 예방법
지금까지 폐가 나쁘면 나타나는 증상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