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율무입니다.
오늘은 궤양성 대장염 증상과 원인, 개선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궤양성 대장염이란 대장의 점막과 점막 아래에 광범위하게 궤양이 발생하는 질환으로 직장에서부터 지속적으로 대장을 침범하여 거의 모든 궤양성 대장염 환자에게서 직장에 염증이 발견되며 동양인에게는 드물지만 식생활이 서구화되며 동양인에게서도 점차 증가하는 추세로 대장 전체에 걸쳐 염증이 존재할 수 있습니다.
만성 염증성 장질환~ 궤양성 대장염 증상과 원인, 개선방법
[궤양성 대장염 원인]
궤양성 대장염의 원인은 아직 정확히 밝혀지지 않았지만 환경적 요인, 유전적 요인, 장내에 정상적으로 서식하는 세균에 대한 신체의 과도한 면역반응 등이 발병 원인으로 최근에는 서구화된 식습관의 영향으로 동양인에게서도 염증성 장질환의 발병 빈도가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궤양성 대장염 증상]
1. 설사
대장은 변의 수분을 흡수하여 묽지 않게 조절해주는데 궤양성 대장염이 대장에 발생하여 대장의 기능이 떨어지면서 설사를 유발하게 되는데 이때 궤양성 대장염이 대장으로 더 많이 진행되면서 설사의 빈도가 하루에 10회 이상 많아지고 반복되게 괴 장염처럼 복통이 동반되게 됩니다.
2. 강직성 척추염
엉덩이 천장 관절염과 척추염을 특징으로 하며 전신을 침범할 수 있는 만성 염증성 질환으로 세균 감염, 외상, 과로 등의 환경적 요인이 영향 등으로 주로 허리, 엉덩이, 말초 관절, 발꿈치, 발바닥, 앞가슴뼈의 통증과 이밖에 관절 외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3. 관절염
뼈와 뼈가 만나는 부위인 관절에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또는 발생하는 염증으로 궤양성 대장염은 대장 관련 질환에 관여하여 대사 장애로 인한 통풍성 관절염이 주로 손목, 발목, 무릎 등 말초 부위에서 관절염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4. 변실금
4세 이상의 연령에서 자기 의지와 상관없이 반복적으로 딱딱한 변, 물 변, 가스 등의 배변이 없는 3개월 이상 지속되는 경우로 궤양성 대장염, 크론병 등과 같은 염증성 장 질환, 악성 종양, 감염, 기생충 등도 변실금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5, 혈변
비교적 흔한 증상으로는 혈액과 점액을 함유한 묽은 변이 나오는 혈변으로 궤양성 대장염 환자의 90%가 혈변의 증상을 호소하게 됩니다.
6. 체중감소
궤양성 대장염은 장기간 발생하는 만성적 질환으로 대개 복통과 설사가 자주 발생하면서 식욕이 떨어지면서 체중도 감소하는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7. 빈혈
빈혈은 적혈구가 담당하는 산소공급 기능에 장애가 생겨 조직과 세포에서요 구하는 만큼 산소를 공급해 주지 못함으로써 저산소증을 초래하는 경우로 궤양성 대장염이 발생하면 만성적인 출혈이 원인이 되어 빈혈의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8. 복통
복통은 염증성 장 질환의 대표적인 증상 중 하나로 급성 대장염, 궤양성 대장염, 장폐쇄 등의 질환도 복부 전체의 통증을 일으킬 수 있다.
9. 피로감
심한 신체적, 정신적 활동 후 탈진하여 기능을 상실한 상태로 일반적으로는 일상적인 활동 후 회복이 일어나지 않아, 비정상적으로 기운이 없는 상태를 의미하는데 궤양성 대장염 이 발생하게 되면 탈수 증상과 함께 피로감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10. 대변 절박증
대변 절박증은 대변 급박 감이라고도 하며 대변이 한번 마려우면 참기 어려운 상태가 되어 이로 인해 신호가 오면 가까운 화장실을 빨리 가야 하는 증상으로 만성 염증성 질환인 크론병과 궤양성 대장염이 대표적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궤양성 대장염 예방법]
도움이 되는 특별한 음식은 없지만 충분한 영양 공급과 균형 잡힌 식사가 중요하기에 채소식을 통하여 1일 1회 과일을 추가하여 섬유소를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은데 채소와 과일에는 장내에서 다량의 수분을 흡수하고 변의 장내 체류시간을 단축해 발암물질과 대장 점막 접촉시간을 감소시켜 궤양성 대장염과 같은 대장 질환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특히 녹색 채소에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K는 대장의 궤양을 완화시키는 역할을 하므로 궤양성 대장염 환자들의 필수 영양소라 할 수 있으며 궤양성 대장염의 증상을 악화시키는 음식인 콩, 야채, 절인 채소, 오렌지, 레몬, 과일 주스, 시거나 맵고 짠 음식, 기름진 음식, 마가린, 설탕, 카페인이 함유된 음료, 우유 등을 섭 쥐 하지 않는 게 좋지만 이러한 음식들이 항상 증상을 악화시키는 것은 아니므로 무조건 피하는 것보다 매일의 식사에서 식사일지를 기록하는 습관을 길러 음식과 증상 사이의 관계를 알아보면 식습관의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참고 자료
지금까지 궤양성 대장염 증상과 원인, 개선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