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율무입니다.
오늘은 면역력 강화에 좋은 봉삼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백선이라고 불리는 봉삼은 운향과의 여러해살이 식물로 북아프리카, 남유럽, 아시아 일대에 자생하며 또 다른 이름으로 는 타오르는 덤불(burning bush)이라고도 하고 쓰임새에 따라 봉황삼 또는 봉삼으로도 잘 알려져 있으며 국내 전역에 분포하는 약초로써 성질이 차고 쓰며 인삼, 홍삼, 산삼 등 많은 삼 종류들과도 견줄만한 삼으로 조금 생소한 약초이지만 과거 발견 초기에는 산삼보다 약효가 뛰어나다고 알려지면서 고가에 거래를 하던 귀한 약재이며 활용도가 좋아 주로 생 봉삼을 섭취하거나 담금주를 만들어 먹기도 합니다.
[봉삼 효능과 부작용]
1. 면역력
봉삼에 풍부한 게르마늄 성분은 신진대사 활성화하여 외부로부터 유입되는 세균이나 바이러스에 대한 신체의 저항력을 향상해 면역체계를 개선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2. 노화방지
봉삼에 풍부한 게르마늄 성분과 오바쿠논 성분은 뛰어난 항산화 작용으로 노화를 유발하는 유해한 활성산소와 체내에 쌓인 독소와 노폐물 제거하여 세포의 산화를 억제하고 세포의 재생을 도와 노화방지뿐만 아니라 피부미용에도 효과적입니다.
3. 불면증 개선
봉삼은 신경을 안정시켜주는 효능도 있어 정신이 불안하거나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분들의 두통 증상 완화와 불면증 완화에도 도움을 줍니다.
4. 염증 개선
봉삼은 알레르기성, 신경성 등과 같은 각종 피부 질환 개선에 효과적으로 섭취하거나 환부에 바르는 등 손에 발생하는 습진성 또는 발에 발생하는 무좀을 봉삼 달인 물에 발을 담가 씻어주면 증상을 개선하는데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5. 해독작용
봉삼은 음주, 흡연, 스트레스, 미세먼지 등으로 인해 체내에 쌓인 노폐물과 독소로 인해 발생하는 염증을 해독하고 우리 몸에 유해한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비염, 기침 등을 완화시켜주는데 효과적으로 폐의 기능을 회복시켜 각종 기관지 관련 질환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6. 기력 회복
봉삼은 예로부터 기력을 회복하는 약재로 많이 쓰인 약초로 기력을 회복시켜주고 원기를 증강하여 남성의 경우 정력 향상의 효과도 기대해 보실 수 있습니다.
7. 중풍 예방
봉삼은 신체의 혈액순환을 활성화하여 뇌혈관의 손상으로 인해 몸의 일부가 마비가 되는 중풍 증상을 예방해 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8. 항암효과
봉삼은 면역 반응을 조절하는 인터페론 성분이 항암, 항바이러스 물질의 분비를 촉진시켜 암세포의 발생과 전이의 억제 작용을 강화시켜 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9. 위 장 기능 개선
봉삼의 게르마늄 성분은 체내의 유해 헬리코박터균 배출에 효과적으로 위 벽에 보호막을 형성하고 장을 튼튼하게 해 주어 폭식이나 과식, 잦은 술자리 등으로 인한 소화기관 장애의 위와 장의 기능을 개선하여 위염과 위궤양 등의 예방에도 도움을 줍니다.
담금주 만드는 법
늦봄과 늦여름에 외관은 황백색이고 밝은 갈색이며 매끄럽고 내부는 은 황색으로 품질은 부드러운 뿌리를 파낸 뒤 물로 씻어 반으로 갈라진 가운데 나무 심리를 떼어내고 껍질만 말리고 뿌리의 핵심은 독성이 강하기 때문에 사용하기 전에 핵심을 제거해야 하여 30도 이상의 담금주 용 소주에 담가 밀폐한 뒤 1년 이상 숙성하여 하루에 한 잔 정도 드시는 게 좋습니다.
부작용
봉삼은 뿌리에 있는 심은 백선피이라고 하여 독성이 강해 반드시 뿌리의 심을 빼서 드셔야 하고 성질이 찬 약초로써 평소 몸이 차가우신 분들도 섭취에 주의하셔야 하며 장기간 섭취 시 간 손상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도 있으니 전문의와 상담 후 섭취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봉삼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즐거운 하루 되십시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