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율무입니다.
오늘은 피로 회복에 좋은 비타민b1(티아민)이 많은 든 음식 8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비타민 B1은 에너지 대사와 핵산 합성에 관여하고 신경과 근육 활동에 필요한 물질로 모든 세포는 에너지를 필요로 하기 때문에 비타민 B1의 결핍은 신체 모든 기관에 영향을 미칠 수 있고 또한 신경과 근육 활동에 필요한 영양소로 비타민 B1이 심각하게 결핍되면 신경계, 심장순환계에 이상을 초래하는 각기병에 걸리며 영아의 경우 심장마비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비타민 B1은 피로 해소 비타민이라는 별칭을 가지고 있듯이 비타민 B1이 부족하면 피로 물질인 젖산이 근육에 쌓이면서 쉽게 피로해지기 때문에 에너지 소비가 많은 사람일수록 비타민 B1 섭취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비타민b1(티아민)이 많은 든 음식 8가지
1) 아스파라거스
아스파라거스는 100g당 비타민 B1이 0.12mg으로 비타민 B1과 비타민 B2가 풍부해 피로 해소와 자양강장에 효과적으로 혈관을 강화하는 루틴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고혈압과 동맥경화를 예방하고 섬유소질도 풍부하여 변비를 예방하고 지질함량과 열량이 낮아 체중 조절을 하는 사람에게 좋습니다.
2) 팥
팥은 100g당 비타민 B1이 0.12mg으로 풍부하고 칼륨 성분도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어 나트륨의 배출을 도와 부기를 완화시켜 주며 팥에 함유된 사포닌 성분은 피부와 모공의 오염물질을 없애주어 아토피 피부염과 기미 제거에 도움을 줄뿐만 아니라 심혈관 질환 개선 및 성인병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3) 현미
현미는 100g당 비타민 B1이 0.34mg으로 백미보다 도정 과정을 덜 거쳐 영양분의 손실이 적어 백미보다 비타민 B1이 4배 이상, 식이섬유가 3배 이상 풍부하여 당분이 혈액으로 들어가는 것을 억제해 혈당 수치를 조절하는 데 도움을 주고 쌀겨층과 배아에 풍부한 리놀레산은 풍부해 동맥경화를 예방하고 노화를 늦추며 수용성과 불용성 식이섬유소를 모두 함유되어 있어 당분이 서서히 흡수되게 하여 변비와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
4) 냉이
냉이는 100g당 비타민 B1이 0.18mg으로 풍부해 피로 해소에 효과적이며 다량으로 함유된 베타카로틴 성분은 간에 쌓인 독을 풀어줘 간 기능을 회복시키고 채소 중에서 단백질 함량이 가장 많고 칼슘과 철분 등 무기질 함량이 풍부하여 소화기관이 약하고 몸이 허약한 사람이나 생리불순이거나 출혈 환자에게 효과적입니다.
5) 돼지고기
돼지고기는 100g당 비타민 B1이 0.56mg으로 풍부하며 리놀렌산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콜레스테롤이 축적 억제에 도움을 주며 철분 함유량이 뛰어나 빈혈 증상을 개선하는데 효과적이고 신체의 성장과 유지에 필요한 인 성분도 함유되어 있어 기력을 강화시켜 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6) 콩나물
콩나물은 100g당 비타민 B1이 0.09mg으로 비타민 C와 아스파라긴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우리 몸에서 알코올을 해독하여 숙취를 해소하며 풍부하게 함유된 양질의 섬유소는 장내 숙변의 배출을 도와 변비를 예방하고 장을 건강하게 만드는데 도움을 줍니다.
7) 밤
밤은 100g당 비타민 B1이 0.25mg으로 칼륨 성분이 풍부해 고혈압 예방에 도움을 주며 칼슘도 풍부하여 뼈 건강에 도움을 줄뿐만 아니라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미네랄 등 다양한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성장기 아이들에게도 좋습니다.
8) 옥수수
옥수수은 100g당 비타민 B1이 0.23mg으로 씨눈에는 필수 지방산인 리놀레산이 풍부해 콜레스테롤을 낮춰주고 동맥경화 예방에 도움을 주며 또한 비타민 B1, B2, E와 칼륨, 철분 등의 무기질도 풍부하고 식이섬유가 다량 함유되어 있어 다이어트와 변비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지금까지 비타민b1(티아민)이 많은 든 음식 8가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즐거운 하루 되십시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