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율무의 건강 지식

앞이 잘 보이지 않는 망막열공 증상과 원인 및 치료 레이저 시술 후 주의사항

by 율무시스 2022. 9. 19.
반응형

안녕하세요~ 율무입니다.

오늘은 앞이 잘 보이지 않는 망막열공 증상과 원인 및 치료 레이저 시술 후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망막열공은 망막과 유리체가 붙어 있는 부위에서 망막이 찢어져 망막 전층에 결손이 생긴 질환으로 아무런 이유 없이 원발성으로 생기거나 외상에 의해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우리 눈의 유리체는 유리체 기저, 황반, 시신경 유두 및 혈관 주위 망막에 단단히 붙어있으며, 격자 변성 부위의 가장자리, 낭포성 망막 술과도 강하게 유착되어 있는데 유리체 망막 견인에 의해 망막이 찢어져 구멍이 생겨 발생하는 망막열공은 초기에는 증상이 없다가 진행될수록 실 같은 점이나 떠다니는 거미줄, 그림자 또는 검은 구름 등으로 다양하게 표현되는 비문증이 나타나다가 후유리체 박리의 초기에 유리체가 감각신경망막을 견인하면 기계적 자극에 의해 불빛이 번쩍이는 듯한 광시증이 나타나는 등 증상이 심해지면 망막열공의 발생을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망막열공 증상과 원인 및 치료 레이저 시술 후 주의사항]

 

1. 망막열공 원인 

망막열공의 정확한 원인은 아직까지 밝혀진 것은 없지만 다음과 같은 원인에 의해서도 망막열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1) 가족력

고혈압 등의 만성질환자, 망막질환 가족력이 있는 경우 망막열공 발생 위험률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2) 노화

증상이 없더라도 40대 이상이라면 눈에 노화가 시작되는 연령대로 눈의 노화도 진행되면서 망막열공 발생 위험에 노출되기 쉽기 때문에 1년에 한 번씩 안구 검진을 받아주셔야 합니다.

 

 

3) 외상

사고나 운동 등에 의해 눈 망막에 붙어있는 유리체가 떨어져 나가면서 망막이 찢어지거나 구멍이 생겨 망막열공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4) 염증 및 감염

눈물샘 염증, 누낭염, 안검염, 결막염 등 눈에 발생하는 염증이나 감염 증으로 인해서도 망막열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5) 고도근시

안축장의 길이가 비정상적으로 큰 고도근시는 콜라겐 섬유에 박혀있는 히알루론산이 떨어져 나가게 되고 이로 인해 유리체 액화가 발생하면서 뒤 유리체가 망막에서 견인되어 망막열공 발생률이 높아지기 때문에 고도근시에 경우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2. 망막열공 증상

 

1) 비문증

눈앞에 날파리 같은 작은 점이나 아지랑이 같은 것이 돌아다니는 것처럼 보이는 증상으로 이 증상은 망막열공에서만 나타는 증상은 아닌 유리체 액화 현상에서 자연스럽게 동반되는 노화 현상 중 하나입니다.

 

 

2) 시야장애

또한 망막열공이 생기는 과정에서 망막혈관이 손상되면 출혈이 동반되면서 눈앞의 먹물이 뿌려진 것처럼 시야가 흐리게 보이다가 만약 망막열공이 심해지면 사물이 가려져서 보이거나 안 보이는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3) 광시증

어둠 속에서도 빛이 번쩍이는 증상으로 유리체가 망막을 당길 때 불빛이 번쩍거리는데, 눈 주위를 부딪쳤을 때 별이 보이는 것과 비슷한 현상이 눈을 감거나 어두운 곳에서 잘 나타나는 것이 특징으로 번쩍이는 현상은 곧 없어지거나 수주 또는 수개월 동안 지속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3. 망막열공 치료와 레이저 시술 후 주의사항

망막열공은 구멍이 계속 커져서 망막박리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초기에 치료를 하시는 게 중요합니다.

반응형

 

1) 레이저 치료

망막열공의 크기가 크지 않고 주변의 망막이 심하게 떨어져 있는 경우 열공 주변에 레이저 치료를 시행하게 됩니다.

 

※ 레이저 수술 후 주의사항

  • 레이저 치료는 눈 속의 망막을 시술해 주는 것으로 세수나 머리 감기는 가능합니다.
  • 레이저 치료 후 일주일 안에 음주와 과한 운동을 할 경우 상처부위에 염증이 생길 수도 있기 때문에 음주와 과한 운동은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최소 3개월 동안 뛰거나 머리를 흔드는 행동, 격렬한 운동을 할 경우 재발할 위험이 높아지기에 휴식과 안정을 취해주셔야 합니다.
  • 고도근시가 있으신 분들은 무거운 짐을 들거나 역도, 레슬링 등과 같은 심한 운동을 할 경우 망막박리가 일어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 눈에 통증이 발생되거나 급격하게 시력이 저하되는 등 눈앞에 떠다녀 보이는 증상이 심해질 경우 바로 병원에 내원하셔야 합니다.

 

 

 

2) 유리체 절제술

망막열공이 진행되어 망막박리가 되었다면 망막이 떨어진 것을 다시 붙여주는 치료를 위해 안구 내부로 특수 기구를 삽입하여 유리체를 제거하고 가스나 실리콘 기름을 채워 안쪽으로 떨어진 망막이 이어 붙이는 유리체 절제술을 시행하게 됩니다.

 

 

 

※ 눈 관련 증상 참고 자료


➨ 눈이 빨개지는 이유와 대처 방법

➨ 충혈된 눈, 누런 눈, 뿌연 눈 등 눈동자 색깔의 변화로 알아보는 우리 몸의 건강 상태

➨ 나이가 들어갈수록 눈이 침침해지는 이유

 

➨ 눈 떨림 이유와 눈 떨림에 좋은 음식


➨ 눈앞에 날파리 같은 것이 날아다니는 이유

➨ 눈을 밝게 해주는 비타민A의 효능

 

➨ 눈물이 자주 나는 이유와 치료방법

 

 

지금까지 앞이 잘 보이지 않는 망막열공 증상과 원인 및 치료 레이저 시술 후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