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율무의 건강한 음식 정보

지방간 예방에 도움을주는 구기자의 효능,부작용~

by 율무시스 2021. 10. 18.
반응형

안녕하세요~율무입니다.^^
오늘은 신장과 간장 건강에 좋은 하수오와 인삼과 함께 3대 명약으로 여겨지는 구기자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구기자?

구기자 나무

 

구기자나무의 높이는 1~4m이며 가늘고 회백색을 띤 줄기에 가시가 있으며 줄기는 비스듬하고 잎은 타원형으로 길이는 3~8cm 정도 되며 가장자리는 밋밋하고 잎은 녹색이며 뒷면은 연한 녹색이고 6~9월에 연한 보라색 꽃이 피며 7~11월이 제철로 열매는 타원형 장과로 붉은색으로 익는데 길이는 1.5~2.5cm 정도로 자랍니다.

반응형


구기자는 1월에 뿌리를 캐서 2월에 달여 먹고 3월에 줄기를 잘라서 4월에 달여먹고 5월에 잎을 따서 6월에 차로 끓여 마시고 7월에는 꽃을 따서 8월에 달여 먹으며 9월에 과실을 따서 10월에 먹듯이 구기자는 1년 내내 먹을 수 있는 열매로 피로해소를 촉진하고 소장에 포도당과 아미노산의 흡수를 촉진하기 때문에 체중을 늘려주는 작용을 하여 다이어트에 좋지 않지만 구기자의 베타인 성분은 항지방간 효과로 지방간을 예방하며 비타민C와 루틴 등이 함유되어 있어 혈관을 튼튼하게 하여 저혈압에도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구기자의 효능》



<눈 건강>

구기자의 베타카로틴 성분은 빛이나 전자파로 인해 안구가 손상되는 것을 억제하여 시력 저하를 방지하고 눈의 피로를 풀어주며 시력을 보호하여 야맹증, 안구건조증 예방 등 안구질환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피부 건강>

구기자에 함유된 항산화성분인 비타민C는 오렌지의 500배에 달하여 노화의 주범인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세포의 산화를 방지하여 피부의 노화를 예방하며 콜라겐의 생성을 도와 피부를 건강하고 탄력 있게 유지하도록 도움을 줍니다.





<두뇌 건강>

구기자는 단백질의 일종인 베타-아밀로이드가 뇌에 침착되는 것을 억제하여 뇌세포를 보호하고 뇌기능을 촉진시켜 집중력, 기억력 등을 향상하고 노인분들의 치매예방 등 뇌기능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기력 회복>

구기자의 베타인성분은 아미노산 유도체중 하나로 알칼리성을 마이너스이온으로 바꾸고 산성을 플러스이온으로 바꾸는 성질을 가지고 있어 산성을 띠는 혈액을 알칼리화시켜 피로감, 권태감 완화 등 피로해소를 돕고 비타민C도 풍부하여 면역력을 높여주고 감기를 예방하는 등 기력회복에도 도움을 줍니다.





<당뇨 예방>

구기자에 함유된 베타인 성분은 혈당 수치 저하에 도움을 주며 유라실과 지아잔틴 성분은 인슐린의 분비를 촉진하여 당뇨의 개선과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간 건강>

구기자의 베타인성분은 미나리의 12배로 풍부하여 이 성분은 해독작용이 뛰어나 간에 쌓인 알코올을 분해하여 간세포의 재생과 회복을 도와 숙취해소에 효능이 있듯이 지방간 치료제로도 이용이 되는 구기자는 지방간 및 간경화 완화 등 간기능 개선에 효과적입니다.

 

 

 

 

 

<부작용 및 주의사항>

구기자를 소화기관이 약하신 분이 과다섭취 시 복통과 설사를 일으킬 수 있으며 단백질 분해 효소 성분 등이 함유되어 있어 항응고제 약효를 떨어뜨려 출혈 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의하셔야 하고 임산부 또는 수유 중일 경우 구기자 잎이나 뿌리, 껍질의 섭취를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구기자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