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율무입니다.
오늘은 암 초기에는 증상이 전혀 느껴지지 않는 신장암 초기 증상과 원인,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신장은 우리 몸의 피를 걸러서 노폐물을 제거하고 소변을 만들어 내는 기관으로 이 과정에서 우리 몸은 불필요한 물과 염분, 그리고 체내의 노폐물 및 대사산물을 제거하고 이렇게 만들어진 소변은 요관이라고 하는 긴 관을 통해 방광으로 이동한 다음 요도를 통해 몸 밖으로 배설이 되는데 실제로 우리 몸은 적절한 기능을 하는 한쪽 신장만 있어도 위의 모든 기능을 문제없이 수행할 수 있지만 이 중요한 기능을 하는 신장에 종양이 발생하게 되면 신장의 기능이 심하게 저하되거나 소실되면서 심하면 생명까지 유지하기 어렵고 초기에 증상이 잘 나타나지 않기에 정기적으로 건강검진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신장암은 2018년도 전체 암 발생 순위에서 10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매년 5~6% 이상의 50~70대 남성에게서 많이 발병하고 꾸준한 증가 추세를 보이며 암 관련 사망률이 높은 중요한 암중 하나입니다.
[신장암 초기 증상과 원인, 예방법]
1) 신장암 원인
1. 흡연
흡연자는 비흡연자에 비해 적게는 30%, 많게는 2배 이상의 암 발생률이 증가하게 됩니다.
2. 고혈압
고혈압은 있으신 분들은 신장암 발생 위험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3. 비만
비만은 신장암의 약 20%에 해당되는 원인으로 비만 정도가 심할수록 그 위험도가 더 높아지고 특히 비만인 여성에게 위험도가 높다고 합니다.
4. 식이 습관
과다한 동물성 지방 섭취, 튀기거나 심하게 구워진 육류 섭취, 고 에너지 음식의 섭취 등이 신장암 발생률을 증가시킬 수 있
습니다.
5. 직업적 노출
철강 관련 노동자, 석유제품 및 석면사용 관련 직업, 섬유업종 관계자, 유리, 소방, 유기용매, 세탁 용매 관련 노동자, 납과 카드뮴 등에 장기간 노출되어 일하시는 종사자 분들의 경우 신장암의 위험도가 높아진다고 보고되고 있습니다.
6. 만성신부전 질환
만성신부전으로 장기간 혈액투석 중인 정상인에 비해 30~100배의 위험도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7. 유전적 요인
신장암의 가족력이 있으면 염색체의 이상으로 인해 그 위험도는 4~5배 증가하지만 가족력이 있다고 해서 모두 암에 걸리지 않고 설사 가족력이 있다고 해도 모두 유전성은 아닐 수도 있습니다.
2) 신장암 증상
신장암 초기에는 종양의 크기가 작아 증상이 거의 없으며 종양이 어느 정도 커져서 장기를 밀어낼 정도가 되어야 비로소 증상이 나타나기 때문에 진단이 늦어지는 경우가 많아 처음 진단될 때 환자의 30% 정도는 이미 전이된 상태로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증상은 허리 통증, 혈뇨 증상이 환자의 60%에서 나타나지만 전이된 부위에 따라 호흡곤란, 기침, 두통 등의 증상이 나타나 이러한 전이 증상 때문에 신장암을 진단하게 되는 경우도 전체 환자의 30%에 이르며 옆구리 통증, 혈뇨, 배에 혹 덩어리가 만져지는 경우세 가지 증상도 있지만 실제로 세 가지 증상이 모두 발현되는 경우는 전체 환자의 약 10~15%에 불과하며 이러한 통증 호소로 내원했을 경우에는 이미 신장암이 꽤 진행된 경우가 많습니다.
3) 신장암 예방법
신장암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동물성 지방은 적게 섭취하고 과일과 채소는 많이 섭취하는 등 신장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며 식이조절과 함께 규칙적인 운동을 통해 신장암 발생의 위험도를 감소시키고 또한 고혈압도 신세포암 발생의 위험인자이므로 적절한 혈압조절과 더불어 금연을 하시는 게 중요하며 대부분 자각증상이 없는 종양이기에 정기적으로 건강검진을 받아 신장암을 예방해 주셔야 합니다.
지금까지 신장암 초기 증상과 원인,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즐거운 하루 되십시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