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형 당뇨병 환자의 약 30%에서 발생하는 당뇨병성 신장질환은 당뇨병에 의한 미세 혈관의 합병증으로 인해 장의 작은 혈관들이 손상을 받아서 소변으로 단백질이 빠져나가고, 더 진행하면 점차 노폐물을 배설하지 못해 만성 신부전으로 진행되는 질환으로 전신에 걸쳐 다양한 문제를 일으킬 뿐만 아니라 관리하지 않고 방치한다면 시간이 지나면서 생명이 위독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당뇨병성 신장질환의 증상과 원인, 치료 방법을 정확히 파악하여 질병이 악화되지 않도록 꾸준히 관리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 당뇨병성 신장질환 원인
당뇨병성 신장질환은 당뇨병에서 나타나는 만성적인 고혈당과 인슐린 저항성, 혈관내피세포의 기능 이상 등의 원인들을 비롯해 고혈압, 고지혈증, 비만, 흡연, 수술, 감염, 유전, 잘못된 식단과 운동 부족, 스트레스와 같은 환경적인 요인이 복합적으로 크게 작용하면서 발생하여 다양한 합병증의 원인은 물론 신장의 미세혈관에 손상을 주면서 당뇨병성 신장질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원
▶ 당뇨병성 신장질환 증상
당뇨병은 인슐린 저항성으로 인해 인슐린의 혈관 확장 작용이 소실되고 고 인슐린 혈증으로 체내의 나트륨과 수분이 증가, 교감 신경계가 활성화되면서 고혈압을 초래할 뿐만 아니라 당뇨병과 고혈압이 나타난다면 합병증으로 인해 혈액 내 노폐물을 제거하기 위한 신장 혈관에 영향을 주어 혈액 속 포도당이 많아지면서 혈관에 염증이 생기고 혈관은 탄력을 잃으며 이로 인해 혈관이 손상되면서 신장의 기능을 점차 잃어가고 신장이 제 기능을 하지 못하여 아래와 같은 당뇨병성 신장질환의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1. 당뇨 병력 3년
당뇨 초기 잠복기 3년 이내에는 별다른 증상을 느끼지 못할 수 있습니다.
2. 당뇨 병력 6년
소변 양의 변화 및 부종, 가려움증, 피로, 빈혈, 메스꺼움, 구토, 체중감소 등의 증상이 나타나면서 미세알부민뇨가 발생하면서 심혈관계의 위험 및 신부전의 위험이 증가하지만 당뇨병력 6년까지는 철저한 혈당 조절과 혈압 조절 등을 통해 신장질환의 진행을 막을 수 있습니다.
3. 당뇨 병력 12~24년
단백뇨기, 고혈압 및 신장 기능의 지속적인 감소가 나타나게 됩니다.
4. 당뇨 병력 14~26년
당뇨병성 신장질환은 시간이 경과하면서 지속적으로 악화하여 신장이 제 기능을 수행하지 못하는 말기 신부전으로 발전할 경우 투석이나 이식 치료가 필요하게 됩니다.
▶ 당뇨병성 신장질환 진단
당뇨병으로 진단받아 치료를 받고 있던 환자의 경우 자세한 과거 병력과 혈액검사나 소변검사, 안저검사, 신장초음파 검사 등 신체 검진을 진단할 수 있으며 신장 조직 검사를 통해 가장 정확하게 검사를 할 수 있지만 조직 검사를 하는 경우는 많지 않습니다.
▶ 당뇨병성 신장질환 치료 방법
당뇨병성 신장질환이 발생하면 단백뇨가 진행되지 않는 것으로 목표로 혈당조절과 혈압조절, 단백질 섭취 제한, 추가적인 신장의 손상을 방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 혈당 조절
알부민이 배출되는 것을 억제되도록 철저하게 혈당을 조절하여 당뇨병성 신장질환의 진행을 늦춰줍니다. 늦춤
2. 혈압 조절
알부민의 배출을 저하시키기 위해 안지오텐신 수용체 차단제나 안지오텐신 전환효소 억제제와 같은 혈압을 조절제를 통해 혈압 조절하여 신장 기능 저하 속도를 완화해 줍니다.
3. 단백질 섭취 조절
단백뇨를 감소시키고 사구체 과 여과를 경감하기 위해 단백질의 섭취를 제한합니다.
4. 규칙적인 운동
꾸준한 유산소 운동을 통해 단백뇨를 소멸시켜 당뇨병성 신장질환을 늦춰줍니다.
5. 투석 및 이식 치료
단백뇨가 심할수록 신장 기능 저하가 빨라지기 때문에 치료하더라도 신장 기능의 소실을 막을 수 없고 결국엔 신장을 이식받거나 투석치료를 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참고 사항
➨혈당을 낮추는데 도움을 주는 당뇨에 좋은 음식, 나쁜 음식
➨ 당뇨병 초기증상과 원인 당뇨병 치료법
➨ 당뇨의 예방과 개선에 좋은 돼지감자의 효능~
➨ 당뇨 예방엔 여주~ (효능)
당뇨병성 신장질환 예방하기
- 금연 및 고지혈증 치료도 당뇨병성 신잘 질환을 예방하고 치료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 신장 기능을 악화시킬 수 있는 진통 소염제 및 항생제, 건강보조식품, 한약 등의 복용에 주의해주셔야 합니다.
- 식이 요법은 물론 과체중인 경우에는 체중을 감량하여 적정 체중을 유지해야 합니다
- 병원을 규칙적으로 방문하여 전문의의 진료를 병행하면서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금까지 당뇨병성 신장질환 증상과 원인, 치료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