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율무의 건강 지식

겨울이면 손이 트는 이유와 예방법

by 율무시스 2022. 2. 7.
반응형

안녕하세요~율무입니다.
오늘은 손이 트는 이유와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겨울철이 되면 여름내 끄떡없던 매끄러운 피부가 건조한 겨울 날씨가 되면 피부가 가려워지고 극도로 피부가 건조해져 피부가 튼 것처럼 갈라져 피부 건조증이 나탈수 있기에 피부가 트기 전에 미연에 방지하여 촉촉하고 매끄러운 얼굴과 손을 유지하시길 바랍니다.

 

 

 

손이 트는 이유

 

1. 혈액순환

혈액 순환이 원활하지 못하면 손과 발이 차가워질 뿐만 아니라 손발이 트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2. 날씨

날씨가 건조하거나 습도가 50% 이하로 떨어지게 되면 피부 속 수분이 증발하게 되는데 이때 각질층의 수분이 매우 빠르게 증발하여 건조해지면서 피부의 보호막을 파괴시켜 온도가 낮고 습도가 낮은 겨울철에 손이 트는 증상이 더 악화될 수 있습니다.

 

 

 

3. 물

반응형

물의 온도가 높으면 높을수록 피부의 수분도 그만큼 빠르게 빠져나가 손이 건조해져 손이 트는 증상이 나타나게 될 수있습니니다.

 

 

4. 수분 부족

몸에 수분이 빨리 마르고 수분이 증발되면 평균량에 수분이 유지되지 않아 손이 건조해져 손이 트는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5. 세정제

강력한 세정력을 가진 손 세정제나 핸드워시의 경우 피부의 유분수분을 뺏어가 손이 쉽게 틀 수 있으며 알코올 성분이 다량으로 함유된 손세정제 피부에 남아있어야 할 유익한 균까지 모두 씻겨나가 피부가 건조해지고 거칠어지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6. 습진

습진은 물을 자주 만지거나 합성 세제에 많이 노출될 때 나타나는 질환으로 급격한 온도차로 인해 피부의 수분 손실이 커지면서 피부 장벽이 무너져 두꺼운 각질층이 나타나고 단단하게 튀어 오르는 구진, 손이 트는 듯한 형태를 하고 있습니다.

 

 

 

 

예방법

 

 

- 바셀린 -

바셀린을 얼굴이나 손 부분에 발라주시면 화장도 덜 뜨고 덜 무너질 뿐만 아니라 보습제이기 때문에 금방 튼 손부분의 치유에도 도움을 줍니다.

 

 

- 면장갑 -

설거지를 할 때 고무장갑은 손에 너무 자극을 주기 때문에 면장갑을 껴고 그 위에 고무장갑을 껴주시면 손을 보호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물 섭취 -

손에 보습도 중요 하지만 충분히 물을 많이 마셔주는 것도 몸 전체의 수분 유지와 함께 건강을 유지하는데도 도움을 주기 때문에 물은 항상 충분히 섭취하셔야 합니다.

 

 

 

 

- 보습제 -

손 세정제는 손의 피부에 자극 주어 건조하게 만들어 주기 때문에 손을 물로 씻은 후 보습제를 꼭 발라 손의 보습을 유지해 주셔야 합니다.

 

 

 

- 물기 제거 -

손을 씻은 뒤에는 빠르게 물기를 제거해주되 최대한 자극을 줄여주고 손을 씻는 경우 뜨거운 물이나 비누는 삼가도록 하여 자극을 최소화하도록 하셔야 합니다.

 

 

 

※ 피부 관련 참고 자료

 

➨ 갑자기 얼굴이 노래지는 이유

 

➨ 얼굴이 빨개지는 이유 13가지와 대처 방법

 

➨ 얼굴이 까매지는 이유

 

➨ 얼굴 피부 벗겨짐 원인과 해결방법

➨ 부종의 원인과 얼굴 부종 빼는법

➨ 칙칙한 피부 하얗게 하는 개선 하는 방법

➨ 피부에 빨간점이 갑자기 생기는 이유


➨번들 번들한 지성 피부 관리법

➨ 푸석 푸석한 건성피부 관리법

➨ 피부 좋아지는 방법과 피부 영양제 추천 베스트 5

 

➨ 피부 가려움증의 원인과 예방법

 

➨ 겨울마다 입술이 트는 이유와 입술이 틀때대처법


➨ 비듬이 생기는 원인과 비듬 제거 방법

 

 


지금까지 손이 트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댓글